본 자료는 교육과정평가원에서 출제하였으며,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001년 11월 7일 (수)에 시행되었습니다.
사회탐구영역[인문계][세계사]
시행 : 2001.11.7(수)
대상 : 고등학교 3학년
출제 : 교육과정평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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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웅장함보다는 조화와 통일성 구현 등 예술성을 강조하였다.
ㄷ. 이와 같은 유적은 제국의 중심은 물론 속주에서도 발견된다.
ㄹ. 노동력이 부족하여 기계 및 기술 개발에 많은 힘을 쏟았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 고대 이래 근대에 이르기까지 남방을 향해 영역이 계속 팽창되었다.
◦ 근ㆍ현대를 통해 오랫동안 프랑스의 식민 통치를 받았다.
◦ 1930년 호치민의 공산당 결성과 더불어 독립 운동이 중대한 전기를 맞았다.
① ㉠
② ㉡
③ ㉢
④ ㉣
⑤ ㉤
① 일신교를 철저히 신봉하며, 신 앞에서의 만민 평등을 주장하였다.
② 알코올, 알칼리, 아말감 등의 과학 용어가 이 문명권에서 유래되었다.
③ 코란은 마호메트에게 내린 신의 계시를 기록한 것으로 경전이며 율법서이다.
④ ‘한 손에는 칼, 한 손에는 코란’이라는 불관용 정책으로 대제국을 건설하였다.
⑤ 중세 유럽에 고대 그리스 철학을 소개하여 문화와 학문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나) 크리스트 교에 대한 반발이 거세어져, 의화단은 ‘부청멸양(扶淸滅洋)’을 외치며 외세에 대한 배격을 주장하였다.
ㄴ. (가)는 ‘위로부터의 개혁’인 반면, (나)는 민중 중심의 운동이었다.
ㄷ. (가)와 (나)는 모두 청조 정부의 타도를 주장하였다.
ㄹ. (가)는 일본 측으로부터, (나)는 미국 측으로부터 은밀한 지원을 받았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① 수출을 늘리기 위해 금본위 제도를 시행한다.
② 국민들의 불만을 밖으로 돌리기 위해 침략 전쟁을 감행한다.
③ 농산물 가격 안정을 위해 토지를 국유화하여 집단 농장제를 실시한다.
④ 자급 자족 경제를 목표로 철저한 고립주의를 실시하고 관세 장벽을 쌓는다.
⑤ 실업자 구제 및 경기 회복을 위해 공공 사업에 대한 정부의 지출을 늘린다.
① 지리학, 천문학, 항해술의 발달로 가능하였다.
② 옥수수, 토마토, 감자 등의 작물이 유럽에 전래되었다.
③ 유럽 경제의 무게 중심이 대서양에서 지중해로 이동하였다.
④ 막대한 금과 은의 유입으로 유럽에서 가격 혁명이 초래되었다.
⑤ 천연두와 홍역 등 전염병의 유입으로 아메리카 대륙의 많은 사람들이 죽었다.
◦ 미국의 페리 함대가 문호 개방을 요구하자, 막부는 유력 무사층에게 대응 방향을 자문하였다.
◦ 1850년대 미국 등 여러 나라와 치외 법권 및 협정 관세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조약을 맺었다.
◦ 문호 개방 이후 막부의 정책에 대한 반대 세력이 결집되어 메이지 유신의 주도 세력이 되었다.
ㄴ. 문호 개방으로 일본의 정치 상황은 급속히 동요되기 시작했다.
ㄷ. 일본의 문호 개방은 자주적인 선택이 아니라 서양 세력의 압력에 굴복한 결과였다.
ㄹ. 일본은 여타 동아시아 나라들과는 달리 처음부터 서양 제국과 평등한 조약을 체결했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① 영국의 산업 혁명
② 신석기 혁명
③ 아시아의 녹색 혁명
④ 프랑스의 시민 혁명
⑤ 러시아의 공산 혁명
◦ 17세기 말에 즉위한 러시아의 표트르 대제는 대대적인 개혁을 단행하였다.
◦ 1881년 조선은 일본으로 신사 유람단을 파견하였다.
◦ 20세기 초 ‘베트남 유신회’가 중심이 되어 동유 운동을 전개하였다.
① 반제국주의 운동
② 반봉건주의 운동
③ 근대적 조약의 체결
④ 선진 외국 문물의 도입
⑤ 대외 전쟁을 위한 정보 수집
① ㉠은 북방 민족이 세운 왕조였다.
② ㉡에서는 국제적이고 귀족적인 문화가 꽃피었다.
③ ㉢에서는 불교가 국가의 보호를 받으며 발달하였다.
④ ㉡과 ㉢ 사이에는 활발한 교역이 이루어졌다.
⑤ ㉢, ㉣에서는 무인 정권이 수립되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