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자료는 교육과정평가원에서 출제하였으며,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001년 11월 7일 (수)에 시행되었습니다.
과학탐구영역[자연계][물리Ⅱ]
시행 : 2001.11.7(수)
대상 : 고등학교 3학년
출제 : 교육과정평가원
표, 밑줄 등은 원본과 다를 수 있습니다.
원본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원본 파일은 https://korea-test.tistory.com/에 있습니다.
ㄴ. $B$가 0이 아니면 등속 운동을 한다.
ㄷ. $A$와 $B$가 모두 0이 아니면 시간에 따른 변위의 그래프는 포물선을 나타낸다.
① ㄱ
② ㄴ
③ ㄱ, ㄴ
④ ㄱ, ㄷ
⑤ ㄴ, ㄷ
이 사진을 보고 분석한 설명 중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1점]
ㄴ. 그림 (가)에서 공에 작용하는 힘의 방향은 최고점 근처에서 바뀐다.
ㄷ. 그림 (나)에서 추는 가속도 운동을 한다.
ㄹ. 그림 (나)에서 추의 속력은 가장자리에서보다 중앙 위치에서 더 크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표> 사용한 레이저 파장에서 여러 가지 물질의 굴절률
물질 | 다이아몬드 | 벤젠 | 에틸알콜 | 물 | 공기 |
굴절률 | 2.42 | 1.50 | 1.36 | 1.33 | 1.00029 |
① 다이아몬드
② 벤젠
③ 에틸알콜
④ 물
⑤ 공기
진동체의 끝과 도르래 사이의 수평 거리 $L$이 90cm일 때, 이 정상파의 파장 $\lambda_{1}$과 줄의 진동이 만들어 내는 소리의 파장 $\lambda_{2}$는 각각 얼마인가? (단, 음속은 340m/s로 한다.)
① [$\lambda_{1}$] : 15cm / [$\lambda_{2}$] : 15cm
② [$\lambda_{1}$] : 30cm / [$\lambda_{2}$] : 20cm
③ [$\lambda_{1}$] : 60cm / [$\lambda_{2}$] : 50cm
④ [$\lambda_{1}$] : 90cm / [$\lambda_{2}$] : 75cm
⑤ [$\lambda_{1}$] : 120cm / [$\lambda_{2}$] : 90cm
철수가 그래프로부터 추론한 것들 중에 옳지 않은 것은?
① 같은 전압에서 흐르는 전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② 기울기의 역수를 통하여 두 니크롬선의 저항을 비교할 수 있다.
③ 같은 전류를 흐르게 하기 위해 가해야 할 전압을 알 수 있다.
④ 두 니크롬선이 같은 전력을 소모하기 위해서는 같은 전류가 흘러야 함을 알 수 있다.
⑤ 사각형 OQT와 OPRS의 면적 비교를 통해 전압이 같을 때 니크롬선의 전력을 비교할 수 있다.
그림 (나)의 축전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ㄴ. 각 축전기에 저장된 전하량은 서로 다르다.
ㄷ. 왼쪽 축전기의 양단에 걸린 전압은 V보다 작다.
① ㄱ
② ㄴ
③ ㄱ, ㄴ
④ ㄱ, ㄷ
⑤ ㄴ, ㄷ
단계 | 수레 A의 질량 $m_{A}$(kg) | 수레 B의 질량 $m_{B}$(kg) | 평균 $x_{A}$(cm) | 평균 $x_{B}$(cm) | $m_{A}x_{A}$(kgㆍcm) | $m_{B}x_{B}$(kgㆍcm) |
1 | 1 | 1 | 49.9 | 50.1 | 49.9 | 50.1 |
2 | 1 | 2 | 66.5 | 33.5 | 66.5 | 67.0 |
3 | 2 | 2 | 50.0 | 50.0 | 100.0 | 100.0 |
4 | 2 | 3 | 60.1 | 39.9 | 120.2 | 119.7 |
표의 값과 속력에 대한 정의로부터 각 단계에 대해 추론할 수 있는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ㄴ. 두 수레가 용수철로부터 받는 충격량은 서로 다를 것이다.
ㄷ. 두 수레의 운동량의 크기는 같을 것이다.
ㄹ. 용수철에 의해 두 수레가 받는 힘의 크기는 수레의 질량에 따라 다를 것이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ㄱ, ㄹ
④ ㄴ, ㄷ
⑤ ㄴ, ㄹ
용수철은 그대로 사용하고 물체만 질량이 $2M$인 것으로 바꾼 후, 평형상태에서 수평으로 $L$만큼 당겼다가 살며시 놓으면 물체의 운동에너지의 최대값은 얼마가 되겠는가? (단, 용수철의 질량, 물체와 면 사이의 마찰, 그리고 공기의 저항은 모두 무시한다.)
① $E$
② $2E$
③ $3E$
④ $4E$
⑤ $5E$
유리 막대의 길이가 30cm일 때 아연 막대의 길이는 얼마이어야 하는가? (단, 0℃와 100℃ 사이의 온도에서 유리와 아연의 선팽창 계수는 각각 $9\times10^{-5}$/K와 $30\times10^{-5}$/K이다.)
① 3cm
② 6cm
③ 9cm
④ 12cm
⑤ 15cm
가변전원을 조정하여 코일 내부의 자기장 $B$가 시간 $t$에 따라 그림 (나)와 같이 변한다고 할 때, 고리형 도선에 흐르는 전류 $I$를 가장 잘 나타낸 것은? (단, 고리형 도선의 자체 유도는 무시하며, 고리형 도선의 화살표 방향을 유도전류의 양(+)의 방향으로 한다.)
자동차 안에 그림과 같이 질량이 $m$인 물체가 질량을 무시할 수 있는 줄에 매달려 있다.
차 안의 관측자가 볼 때, 그래프에 표시된 시각 $t_{1}$, $t_{2}$, $t_{3}$, $t_{4}$, $t_{5}$에서 줄을 흔들리지 않고 평형 상태에 있었다. 이 중에서 줄에 작용하는 장력 $T$가 가장 큰 때는 언제인가? [2점]
① $t_{1}$
② $t_{2}$
③ $t_{3}$
④ $t_{4}$
⑤ $t_{5}$
끊어진 저항을 찾기 위해 영희가 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2점]
① 전원의 전압을 올리면서 회로에 흐르는 전류의 양을 측정한다.
② 전류계의 위치를 바꾸면서 흐르는 전류의 양을 측정한다.
③ 전원의 음극 쪽을 접지시키고 흐르는 전류의 변화량을 측정한다.
④ 가변 저항의 저항 값을 바꾸면서 전류의 변화량을 측정한다.
⑤ d점에 대한 각 지점 a, b, c의 전위차를 측정하여 비교한다.
ㄴ. 기체 분자들이 용기 벽면과 충돌하는 횟수가 증가한다.
ㄷ. 기체가 외부에 한 일만큼 기체의 내부 에너지는 감소한다.
① ㄱ
② ㄴ
③ ㄷ
④ ㄱ, ㄴ
⑤ ㄱ, ㄷ
각 입자에 작용하는 힘의 방향을 화살표를 써서 바르게 나타낸 것은? (단, 입자들간의 전기력은 무시한다.)
이러한 무늬가 생기는 현상을 설명해 주는 빛의 성질은?
① 간섭
② 회절
③ 편광
④ 전반사
⑤ 입자성
입자의 회절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ㄴ. 슬릿의 폭
ㄷ. 단위 시간당 입자 수
① ㄱ
② ㄴ
③ ㄱ, ㄴ
④ ㄱ, ㄷ
⑤ ㄴ, 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