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자료는 서울교육청에서 출제하였으며,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002년 3월 28일 (목)에 시행되었습니다.
사회탐구영역[인문계][정치]
시행 : 2002.3.28(목)
대상 : 고등학교 3학년
출제 : 서울교육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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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특정한 정치 체제를 지칭하는 말이다.
ㄷ. 현실 정치의 이해 관계를 떠나 사용된다.
ㄹ. 독재 정치를 위장하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① 갑 - 대의 정치에서는 시민의 의사가 왜곡될 우려가 많아.
② 을 - 대중이 참여하는 정책 결정은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 뿐이야.
③ 병 - 정책 결정에 대중이 간여하는 것은 대의 정치의 원리에 위배돼.
④ 정 - 국민 다수에 의한 결정보다 대표에 의한 결정은 혼란을 방지할 수 있어.
⑤ 무 - 민주 정치는 대중의 참여보다 지도자의 결단에 의해 발전하는 거야.
① 인수 : 모든 사람은 균등하게 대우받아야 해.
② 수미 : 자유를 위해 평등을 희생시켜서는 안 돼.
③ 명보 : 개인의 선천적 차이가 불평등의 원인이 돼.
④ 보람 : 합리적 차별은 평등의 정신에 어긋나지 않아.
⑤ 민철 : 평등은 인간의 후천적 차이를 고려하지 않아.
<시민단체> 법원의 판단은 우리 나라의 정치 현실에서 대의 정치의 위기를 심화시킬 것이다. 따라서, 무책임한 대표를 견제하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직접 참여를 확대해야 한다.
① 정당의 후보 공천시 국민 경선제
② 정치적 중립을 위한 직업 공무원제
③ 지방 자치 단체장에 대한 주민 소환제
④ 시민 감시단의 의정 활동 평가ㆍ공개제
⑤ 국회 입법 기능을 보완하는 국민 발안제
① 정치적 관심을 높여 참여를 촉진한다.
② 고비용 저효율의 정치 행태를 개선한다.
③ 정치 과정에서 대표의 역할이 확대된다.
④ 정보 공개가 촉진되어 정치 투명화에 기여한다.
⑤ 대표자들은 시민의 요구에 보다 빠르게 반응한다.
연극과 영화로 의견이 갈렸다.
영화를 보자는 쪽은 다수의 의견이라는 이유로 영화를 고집했다.
이렇게 해서 원하던 연극을 볼 수 없었다.
영화를 본 뒤 점심을 먹기로 했다.
자장면을, 피자를, 그냥 라면을 먹겠다는 친구로, 이번에도 의견이 제각각이었다.
그러자 ‘피자파’는 다수의 의견을 이유로 내켜하지 않는 친구들을 피자집으로 몰고갔다.
ㄴ. 한 사람의 의견이 전체의 의사로 간주되고 있다.
ㄷ. 의사 결정에 있어 소수자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다.
ㄹ. 개인의 취향이나 기호에 관한 사안을 다수결로 정하고 있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① 시민은 부당한 정부를 불신임할 수 있다.
② 정치 권력은 국민의 지지와 동의에 근거한다.
③ 시민은 정부에 대하여 우월적 지위를 가진다.
④ 국가는 자유와 평등을 보장받기 위한 장치이다.
⑤ 위정자는 시민에 대하여 절대적 지배권을 행사한다.
ㄴ. 각 정당은 전국적으로 고르게 의석을 확보하였다.
ㄷ. 선거 결과가 민의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ㄹ. 선거 제도가 특정 정당에게 유리하게 작용하였을 것이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ㄱ, ㄷ, ㄹ
⑤ ㄴ, ㄷ, ㄹ
① 정책 입안 과정에 시민 대표를 참여시킨다.
② 입법 예고를 통해 법의 제정 방향을 밝힌다.
③ 공청회를 통해 정책에 대한 여론을 수렴한다.
④ 정부 정책을 정례적으로 시민들에게 보고한다.
⑤ 정책 결정을 주도하는 행정 관료의 전문성을 높인다
구분 \ 시기 | (가) | (나) | (다) |
역사적 사건 | 프랑스 혁명 | 차티스트 운동 | 대공황 |
강조된 기본권 | 자유권 | 참정권 | 사회권 |
① (가) 시기에는 바이마르 헌법이 등장하였다.
② (가) 시기에는 기본권의 내용이 문서화되지 않았다.
③ (나) 시기에는 보통 선거제가 보편화되었다.
④ (다) 시기에는 재산권에 대한 제한이 가해졌다.
⑤ 기본권은 (가)→(다)→(나)의 순서로 발전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