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자료는 서울교육청에서 출제하였으며,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002년 3월 28일 (목)에 시행되었습니다.
사회탐구영역[인문계][사회ㆍ문화]
시행 : 2002.3.28(목)
대상 : 고등학교 3학년
출제 : 서울교육청
표, 밑줄 등은 원본과 다를 수 있습니다.
원본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원본 파일은 https://korea-test.tistory.com/에 있습니다.
(나) 엥겔의 법칙 - 일반적으로 식료품비가 가계의 총지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소득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점차 감소한다.
(다) 칸트의 도덕 법칙 - 너 자신에게 있어서나 다른 사람에게 있어서나 인격을 언제나 동시에 목적으로 대하고 결코 수단으로서 대하지 말라.
① (가) 법칙은 몰(沒)가치성을 특징으로 한다.
② (나) 법칙에는 예외가 존재하지 않는다.
③ (다) 법칙은 당위(當爲)의 세계를 기술하고 있다.
④ (가)와 (나) 법칙은 과학적 탐구의 결과이다.
⑤ (나)와 (다) 법칙은 사회ㆍ문화 현상과 관련된 것이다.
① 탐구자는 연구 목적에 맞는 관점을 갖고 있어야 한다.
② 자신의 주관과 이해 관계를 떠나 사실을 관찰해서는 안 된다.
③ 사회적 상호 작용의 다양한 모습을 인식하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④ 보는 시각에 따라 여러 견해가 있을 수 있음을 인정해야 한다.
⑤ 사회 문화 현상은 나름대로의 가치와 의미를 지니고 있음을 인정해야 한다.
o 과학적 탐구는 머리 속에서 관념적으로 어떤 현상이 왜 일어났는지를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으로 그 현상이 ‘왜, 그리고 어떻게 일어났는지’를 다른 사람들에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① 객관성
② 체계성
③ 개방성
④ 상대적 사고
⑤ 경험적 증거
ㄴ. 연구자의 직관적 통찰과 해석 능력을 중시한다.
ㄷ. 사회 현상에 관한 일반적 법칙의 발견을 추구한다.
ㄹ. 비공식적 자료의 수집과 해석에도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
① ㄱ, ㄷ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① 대통령 후보자의 통일관에 대한 연구
② 아마존 밀림에 사는 원시 부족의 성 역할 연구
③ 안전 벨트 착용과 교통 사고율의 상관 관계 연구
④ 동굴 벽화에 나타난 고대인들의 내세관에 대한 연구
⑤ 달동네 사람들의 하루 일과에 대한 문화 기술적 연구
ㄴ. 기존의 연구 동향을 파악하는 데 유용하다.
ㄷ. 자료의 계량적 분석이 상대적으로 용이하다.
ㄹ. 예상치 못한 변수의 발생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어렵다.
ㅁ. 연구 대상에 대한 접근성이 높을 때 자료 수집이 용이하다
① ㄱ, ㄴ, ㄷ
② ㄱ, ㄷ, ㅁ
③ ㄱ, ㄹ, ㅁ
④ ㄴ, ㄷ, ㄹ
⑤ ㄴ, ㄹ, ㅁ
o 독일의 어떤 사회 과학자는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나치의 유태인 학살에 정당성을 부여하는 이론적 근거를 만들어 역사에 돌이킬 수 없는 범죄 행위를 거든 적이 있었다.
① 사회 과학자는 자신의 주관적 가치를 고수하여야 한다.
② 사회 과학자는 자료 수집 과정에서 가치 중립적이어야 한다.
③ 사회 과학은 국가의 경제적 이익 실현을 목적으로 해야 한다.
④ 사회 과학은 가치 갈등 문제를 연구 대상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
⑤ 사회 과학자는 연구 주제를 선정함에 있어서 올바른 가치 판단을 해야 한다.
① 조사 대상 인원 수가 너무 적었다.
② 표본이 전체 모집단을 대표하지 못했다.
③ 인터넷을 통한 설문 조사가 적절하지 못했다.
④ 자료를 근거로 하지 않은 채 주장을 펼치고 있다.
⑤ 조사가 불가능한 주제를 연구 과제로 선정하였다.
주성 : 안 지키면 선생님한테 야단맞거나 처벌받잖아.
미경 : 난 교칙은 학교 사회가 합의한 규범으로 보는데.
주성 : 그렇지 않아, 교칙은 우리를 강제하고 억압하는 수단일 뿐이야.
ㄴ. 사회는 상호 의존하고 있는 부분들의 체계로 이루어진다.
ㄷ. 사회적 희소 가치는 개인의 자질과 능력에 따라 배분된다.
ㄹ. 사회 규범은 특정 집단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 정해 놓은 것이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ㄱ, ㄹ
④ ㄴ, ㄷ
⑤ ㄷ, ㄹ
(가)
설문 내용 | 응답 내용 | 반응 |
고교생의 학습을 방해하는 주요 요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 친구 컴퓨터 향락적 환경 가정의 무관심 텔레비전 | 35% 30% 20% 10% 5% |
설문 내용 | 응답 내용 | 반응 |
텔레비전은 고교생의 학습을 방해하는 주요 요인입니까? |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 21% 45% 16% 10% 8% |
ㄴ. 설문 형식이 결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ㄷ. 설문의 응답 내용을 5개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ㄹ. 설문 조사는 표본수가 많을수록 타당성을 높일 수 있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