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자료는 서울교육청에서 출제하였으며,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002년 3월 28일 (목)에 시행되었습니다.
사회탐구영역[인문계][세계사]
시행 : 2002.3.28(목)
대상 : 고등학교 3학년
출제 : 서울교육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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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우리가 배우는 역사는 과거 사실의 총체이다.
② 역사 서술에 개인적인 주관이 개입되어서는 안 된다.
③ 과거의 사실 중 기록으로 남은 것만이 역사 연구의 대상이다.
④ 역사가의 임무는 자신을 숨기고 사실로 하여금 스스로 말하게 하는 것이다.
⑤ 역사는 과거의 사건 중에서 의미 있는 것으로 선택된 사실들을 토대로 서술된다.
ㄴ. 예술적 표현을 할 수 있게 되었다.
ㄷ. 종교적ㆍ주술적 감정을 갖게 되었다.
ㄹ. 곡물을 저장하기 위해 토기를 만들었다.
ㅁ. 제천 행사를 통해 농사의 풍요를 기원하였다.
① ㄱ, ㄴ, ㄷ
② ㄱ, ㄴ, ㄹ
③ ㄱ, ㄷ, ㅁ
④ ㄴ, ㄹ, ㅁ
⑤ ㄷ, ㄹ, ㅁ
① 매매, 상속, 양도, 증여의 대상이었다.
② 국가에 대해 조세, 공납, 부역의 의무를 졌다.
③ 개인의 인격이 무시된다는 점에서 자유인과 구별되었다.
④ 집단이나 개인에게 귀속되는 재산으로 취급되었다.
⑤ 대개 전쟁 포로, 빚을 갚지 못한 자 등으로 충원되었다.
① 언어 사용 시작
② 이동 생활 시작
③ 식량 생산 시작
④ 신분 제도 발생
⑤ 시체 매장 풍속 시작
ㄴ. 종이의 발명
ㄷ. 청동기의 사용
ㄹ. 도시 국가의 발달
ㅁ. 종교적 관념의 발생
① ㄱ, ㄴ, ㄷ
② ㄱ, ㄷ, ㄹ
③ ㄱ, ㄹ, ㅁ
④ ㄴ, ㄷ, ㅁ
⑤ ㄴ, ㄹ, ㅁ
① 고도로 계획된 도시를 건설하였다.
② 아리아 인이 건설한 것으로 추정된다.
③ 오늘날 인도 문화의 주류를 형성하였다.
④ 산맥과 바다로 막혀 외부 세계와 단절되었다.
⑤ 청동기 문화에서 독자적인 철기 문화로 발전하였다.
① 지방 분권적인 정치 체제였다.
② 왕과 제후는 계약 관계를 맺었다.
③ 제정 일치의 신정 정치가 이루어졌다.
④ 왕은 과거제를 통해 경ㆍ대부를 선발하였다.
⑤ 왕은 전국의 토지와 백성을 직접 통치하였다.
① 당시의 신앙과 종교 의식에 대하여 조사한다.
② 당시의 경제 기반과 생산력 수준을 알아본다.
③ 당시에 제정된 성문법의 내용을 비교 분석한다.
④ 당시의 사회 신분과 계층 구조에 대하여 알아본다.
⑤ 당시의 지배 영역과 지배 체제의 성격을 알아본다.
① 1년을 365일로 하는 태양력을 만들었다.
② 법률을 만들어 쐐기 문자로 기록하였다.
③ 천명 사상으로 왕조 교체를 정당화하였다.
④ 영혼 불멸을 믿어 무덤 속에 ‘사자의 서’를 남겼다.
⑤ 폐쇄적 지형으로 다른 지역과의 문화 교류가 적었다.
(나) 이 지역은 큰 강이 적고, 여름에는 고온 건조하고 겨울에는 온난 다습한 기후 조건 속에서 독립적인 토지 소유자들이 포도, 올리브 등을 재배하는 집약 농업에 종사하였다.
① (가) : 왕정이 시행되었지만 시민은 자유를 누렸다.
② (가) : 치수 관개의 필요에서 전제 왕권이 발달하였다.
③ (가)의 농민은 참정권을 가졌지만 (나)의 농민은 신전에 예속되었다.
④ (나) : 해로보다는 육로를 이용한 교역이 활발하였다.
⑤ (나) : 외부와 접촉이 없어 고립된 문화가 발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