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자료는 서울교육청에서 출제하였으며,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002년 6월 12일 (수)에 시행되었습니다.
사회탐구영역[인문계][세계사]
시행 : 2002.6.12(수)
대상 : 고등학교 3학년
출제 : 서울교육청
표, 밑줄 등은 원본과 다를 수 있습니다.
원본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원본 파일은 https://korea-test.tistory.com/에 있습니다.
이 문화에 대해서 바르게 추론한 것을 <보기>에서 고르면? [1점]
ㄴ. 이 문화는 기독교와 함께 동유럽으로 전파되었다.
ㄷ. 현실적인 미를 강조하는 사실적인 경향이 강하였다.
ㄹ. 법률, 토목 등 실용적인 분야의 문화가 크게 발달하였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① 알파벳의 기원을 조사한다.
② 크리스트교의 기원을 알아본다.
③ 고대 민주 정치의 발전 과정을 조사한다.
④ 오리엔트 문화의 유럽 전파 과정을 조사한다.
⑤ 고대 지중해의 해상권이 변동하는 과정을 알아본다.
◦ 내일 사냥을 가려는데 길할 것인가? 흉할 것인가?
◦ 왕의 치통은 몇 대 조상님의 저주 때문이므로 정중하게 제사를 지내야 나을 수 있으며, 제물로는 소 10마리, 돼 지 5마리면 족할 것이다.
ㄴ. 10간 12지의 역법이 사용되었다.
ㄷ. 사냥이 식량 획득의 주된 방법이었다.
ㄹ. 왕이 제사와 정치를 주관하는 신정 정치였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도덕경』-
① 도덕주의의 위선과 법치주의의 억압을 반대하였다.
② 군주가 만든 법의 초월적 권위를 인정하였다.
③ 겸애, 절검, 선양론 등을 주장하였다.
④ 효제에 기초한 가족 질서와 민본ㆍ덕치를 강조하였다.
⑤ 성선설과 의를 강조하며 왕도 정치의 이상을 제시하였다.
ㄴ. 브라만교를바탕으로 힌두교가 성립되었다.
ㄷ. 간다라 지방을 중심으로 불상 제작이 시작되었다.
ㄹ. 서사시ㆍ서정시 등 산스크리트 문학이 발달하였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① 부병제의 확립으로 병사 수가 증가되었다.
② 균전제가 붕괴되어 재정 수지가 더욱 악화되었다.
③ 교초를 발행하여 재정 수지를 개선하려 하였다.
④ 국방력이 강화되어 화북 지방을 회복할 수 있었다.
⑤ 국방과 재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신법을 시행하였다.
게다가 흉작의 위협이 항상 도사리고 있었는데, 흉작이 닥치면 사실 영주보다는 훨씬 더 큰 피해를 입었다. 흉작에도 불구하고 영주들은 언제나 같은 액수를 요구했기 때문이다. 흉년이 닥치면 그는 가진 곡식을 모두 내놓아야 할 형편이었고, 자식들이 서서히 굶어 죽어 가는 것을 그냥 지켜보아야만 했다. 곳간에 곡식이 조금 남아있어도 그 곡식은 이듬해의 종자로 따로 떼어둔 것이기에 손을 댈 수 없는 노릇이었다.
① 결혼을 할 수 없었다.
② 영주와 쌍무적 계약 관계를 맺었다.
③ 영주에게 부역과 공납의 의무를 졌다.
④ 자유롭게 다른 곳으로 이주할 수 있었다.
⑤ 보유한 토지를 상속ㆍ매매ㆍ증여할 수 있었다.
◦ 군현제와 맹안ㆍ모극제의 2원적 지배 체제
◦ 몽고인ㆍ색목인ㆍ한인ㆍ남인의 차별 정책
① 다양한 문화의 수용
② 국가 재정 수입의 증대
③ 중앙 집권 체제의 강화
④ 한족 문화의 적극적 수용
⑤ 북방 민족 고유의 정체성 유지
| 비잔틴 제국 | 서유럽 | |
| 정치 형태 | (가) | 세속 군주와 교황의 이원적 지배 |
| 사회ㆍ경제 | 자유 농민 존재, 지중해 무역 활발 | (나) |
| 문화 | (다) | 로마ㆍ게르만 문화와 크리스트 교의 융합 |
| 종교 | (라) | (마) |
① (가) - 황제가 정치와 종교의 양권 장악
② (나) - 농노제와 장원제에 기초한 자급자족 경제
③ (다) - 라틴 문화와 이슬람 문화의 융합
④ (라) - 그리스 정교, 슬라브족 교화
⑤ (마) - 로마 카톨릭, 게르만족 교화
① 프랑스와 영국에서는 농노제가 더욱 강화되었다.
② 프랑스에서 교황당과 황제당의 대립이 심화되었다.
③ 영국은 모직물 공업의 발달로 경제적 번영을 누렸다.
④ 프랑스는 국토를 통일하고 중앙 집권 체제를 마련하였다.
⑤ 영국에서는 귀족들의 세력이 커짐에 따라 왕권이 약화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