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자료는 경기교육청에서 출제하였으며,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003년 4월 24일 (목)에 시행되었습니다.
사회탐구영역[인문계](사회)[세계사]
시행 : 2003.4.24(목)
대상 : 고등학교 3학년
출제 : 경기교육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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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역사적 사건은 전문적인 역사가들의 지지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ㄷ. 역사가는 자신을 숨기고 오직 사실로 하여금 말하게 하여야 한다.
ㄹ. 역사 연구에서 역사가의 사료 해석이나 평가는 불필요한 작업이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ㄴ. 강력한 중앙 집권적 전제 정치가 전개되었다.
ㄷ. 통일 제국이 형성되어 문화적 동질성이 높아졌다.
ㄹ. 훈고학의 발달로 중국 문화의 기반이 확립되었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① 유일신 사상과 내세 구원의 신앙을 신봉하였다.
② 왕은 신의 권위를 통치 권력의 강화에 이용하였다.
③ 대외 무역 활동이 활발하였고 표음 문자를 사용하였다.
④ 제후들은 군사적 봉사와 공납의 의무를 지니고 있었다.
⑤ 개방된 지리적 조건의 영향으로 왕조의 교체가 빈번하였다.
◦ 평준법을 통해 물자의 가격이 오르면 공급을 늘려 물가를 조절하였다.
◦ 균수법을 통해 값싼 물자들을 중앙에 모아두었다가 부족한 지방에 배분하여 원활한 물자 교류를 도모하였다.
① 몰락한 농민을 구제하고자 하였다.
② 국가 재정의 결손을 보충하고자 하였다.
③ 강력한 군현 제도를 실시하고자 하였다.
④ 중상주의 경제 정책을 추진하고자 하였다.
⑤ 호족과 대상인의 역할을 강화하고자 하였다.
◦ 향촌 공동체의 질서 원리를 기초로 하고 있으며 효렴(孝廉)을 비롯한 현량(賢良)ㆍ방정(方正)ㆍ무재(茂才) 등 과목에 적합한 인재를 향론에 의거하여 선발하고, 이들 유덕자들이 관료로서 국정을 담당하게 되어 있다.
① 추천에 의한 관리 선발 제도였다.
② 인품보다 유학적 능력을 중시하였다.
③ 문벌 귀족의 지방 세력화가 촉진되었다.
④ 중앙 집권 체제를 강화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⑤ 유학생(留學生)들의 관직 진출 통로가 되었다.
-『삼국지』 위서 부여전-
◦ 제6조 : 신전이나 국가의 재산을 훔친 자와 그 장물을 취득한 자는 사형에 처한다.
제200조 : 신분이 같은 사람의 이[齒]를 상하게 한 자는 그의 이[齒]를 뽑는다.
제201조 : 신분이 낮은 사람의 이[齒]를 상하게 한 신분이 높은 사람은 벌금을 낸다.
-함무라비 법전-
① 고의적인 범죄에 대해서만 처벌하였다.
② 지배층의 기득권을 유지하고자 하였다.
③ 자연법적 성격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④ 모계 중심 사회의 모습을 반영하고 있다.
⑤ 민생 안정과 사회 복지를 실현하고자 하였다.
(나) 부처는 신의 화신이며 그는 몇 번이고 태어나는데, 이는 그 자신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열반에 이르게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다.
① (가)는 대중 구제보다 개인의 해탈을 강조하였다.
② (나)는 동아시아 고대 문화 발달에 영향을 끼쳤다.
③ 브라만의 계급 차별을 반대하면서 성립된 종교이다.
④ 인종과 신분 계층을 초월한 평등을 내세운 종교이다.
⑤ 현재 대다수 인도인들의 정신적 지주 역할을 하고 있다.
① (가)시기의 문화는 인간 중심적 성격을 지니고 있었다.
② (나)시기의 문화는 세계 시민주의적 경향을 나타내었다.
③ (다)시기에는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문화가 발달하였다.
④ (가), (나)시기의 문화는 이상주의적 경향이 강하였다.
⑤ (가), (나)시기의 문화는 (다)시기에 이르러 종합되었다.
◦ 정사를 논의하는 500인 평의회를 만들어 시민들의 평등한 참정권을 보장하였다.
① (가)
② (나)
③ (다)
④ (라)
⑤ (마)
- 아피아노스의 『로마사』-
① 게르만족이 대이동을 시작하였다.
② 크리스트교가 심한 박해를 받았다.
③ 라티푼디움의 유행으로 자영농이 몰락하였다.
④ 국정이 문란해져 군인 황제 시대가 나타났다.
⑤ 5현제의 등장으로 로마 사회는 크게 번영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