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04/24

2003-04 2003학년도 4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사회탐구영역[인문계](사회)[세계사]

2003학년도 4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사회탐구영역[인문계](사회)[세계사]의 문제를 제공합니다.
본 자료는 경기교육청에서 출제하였으며,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003년 4월 24일 (목)에 시행되었습니다.
2003학년도 4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사회탐구영역[인문계](사회)[세계사]

시행 : 2003.4.24(목)
대상 : 고등학교 3학년
출제 : 경기교육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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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과 같은 역사 연구에 대한 견해와 합치되는 주장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인간은 역사학에서 과거를 심판하고 미래에서 도움이 되는 것을 열망하여 왔다. 그러나 이 서술은 그러한 허황된 기능을 시도하려는 것이 아니라 다만 그것들이 원래 어떻게 되어 있었는가를 알려 할 뿐이다. ……아무리 보기 싫고 추한 사실이지만 그것을 정확하게 나타내는 일이 가장 훌륭한 원리임을 알아야 한다.
보기
ㄱ. 사실이 없는 역사가(歷史家)와 역사가가 없는 사실은 무의미한 존재이다.
ㄴ. 역사적 사건은 전문적인 역사가들의 지지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ㄷ. 역사가는 자신을 숨기고 오직 사실로 하여금 말하게 하여야 한다.
ㄹ. 역사 연구에서 역사가의 사료 해석이나 평가는 불필요한 작업이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사진은 고대 중국 왕조의 유물을 나타낸 것이다. 이 왕조의 역사적 의의와 관계 깊은 내용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2점]
보기
ㄱ. 광대한 동아시아 문화권이 형성된 시기였다.
ㄴ. 강력한 중앙 집권적 전제 정치가 전개되었다.
ㄷ. 통일 제국이 형성되어 문화적 동질성이 높아졌다.
ㄹ. 훈고학의 발달로 중국 문화의 기반이 확립되었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다음은 고대 문명 발생지의 일부를 표시한 지도이다. 빗금 친 지역에 해당되는 문명의 공통적인 특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2점]

① 유일신 사상과 내세 구원의 신앙을 신봉하였다.

② 왕은 신의 권위를 통치 권력의 강화에 이용하였다.

③ 대외 무역 활동이 활발하였고 표음 문자를 사용하였다.

④ 제후들은 군사적 봉사와 공납의 의무를 지니고 있었다.

⑤ 개방된 지리적 조건의 영향으로 왕조의 교체가 빈번하였다.

한무제가 실시한 아래와 같은 경제 정책의 공통적인 목적은?
◦ 소철관과 염철관을 두었고 소금, 철, 술 등을 국가에서 전매하였다.
◦ 평준법을 통해 물자의 가격이 오르면 공급을 늘려 물가를 조절하였다.
◦ 균수법을 통해 값싼 물자들을 중앙에 모아두었다가 부족한 지방에 배분하여 원활한 물자 교류를 도모하였다.

① 몰락한 농민을 구제하고자 하였다.

② 국가 재정의 결손을 보충하고자 하였다.

③ 강력한 군현 제도를 실시하고자 하였다.

④ 중상주의 경제 정책을 추진하고자 하였다.

⑤ 호족과 대상인의 역할을 강화하고자 하였다.

다음은 우리 나라와 중국의 제도에 대한 설명이다. 두 제도의 공통점을 추론한 것으로 바른 것은? [2점]
◦ 이론과 실천을 겸비한 관리를 선발하기 위한 제도로서 서울은 6조ㆍ홍문관ㆍ대간이, 지방은 관찰사ㆍ수령이 후보자를 선발하여 예조에 보고하면, 예조는 그 사람의 이름과 행실을 적어 우수한 사람을 뽑도록 했다.
◦ 향촌 공동체의 질서 원리를 기초로 하고 있으며 효렴(孝廉)을 비롯한 현량(賢良)ㆍ방정(方正)ㆍ무재(茂才) 등 과목에 적합한 인재를 향론에 의거하여 선발하고, 이들 유덕자들이 관료로서 국정을 담당하게 되어 있다.

① 추천에 의한 관리 선발 제도였다.

② 인품보다 유학적 능력을 중시하였다.

③ 문벌 귀족의 지방 세력화가 촉진되었다.

④ 중앙 집권 체제를 강화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⑤ 유학생(留學生)들의 관직 진출 통로가 되었다.

다음의 고대 법조문을 읽고 추론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 형을 다스림에 매우 엄하여 살인한 사람은 죽이고, 그 집 사람들은 노비로 삼는다. 도적질한 자는 12배로 갚아야 한다. 남녀 간 음행한 자나 투기한 부인은 모두 죽인다.
-『삼국지』 위서 부여전-
◦ 제6조 : 신전이나 국가의 재산을 훔친 자와 그 장물을 취득한 자는 사형에 처한다.
제200조 : 신분이 같은 사람의 이[齒]를 상하게 한 자는 그의 이[齒]를 뽑는다.
제201조 : 신분이 낮은 사람의 이[齒]를 상하게 한 신분이 높은 사람은 벌금을 낸다.
-함무라비 법전-

① 고의적인 범죄에 대해서만 처벌하였다.

② 지배층의 기득권을 유지하고자 하였다.

③ 자연법적 성격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④ 모계 중심 사회의 모습을 반영하고 있다.

⑤ 민생 안정과 사회 복지를 실현하고자 하였다.

다음 자료와 관련된 서술로 바르지 않은 것은?
(가) 부처를 인간으로 보고 그의 탄생을 성불 또는 열반에 도달하는 마지막 단계로 보고 있다.
(나) 부처는 신의 화신이며 그는 몇 번이고 태어나는데, 이는 그 자신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열반에 이르게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다.

① (가)는 대중 구제보다 개인의 해탈을 강조하였다.

② (나)는 동아시아 고대 문화 발달에 영향을 끼쳤다.

③ 브라만의 계급 차별을 반대하면서 성립된 종교이다.

④ 인종과 신분 계층을 초월한 평등을 내세운 종교이다.

⑤ 현재 대다수 인도인들의 정신적 지주 역할을 하고 있다.

다음은 서양 고대 세계의 문화 유산이다. 이에 해당하는 시기의 문화적 특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2점]

① (가)시기의 문화는 인간 중심적 성격을 지니고 있었다.

② (나)시기의 문화는 세계 시민주의적 경향을 나타내었다.

③ (다)시기에는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문화가 발달하였다.

④ (가), (나)시기의 문화는 이상주의적 경향이 강하였다.

⑤ (가), (나)시기의 문화는 (다)시기에 이르러 종합되었다.

다음과 같은 역사적 사실이 등장한 시기를 아래의 도표에서 고른 것은? [2점]
◦ 독재자가 될 인물을 제거하기 위해 도편 추방제를 만들었다.
◦ 정사를 논의하는 500인 평의회를 만들어 시민들의 평등한 참정권을 보장하였다.

① (가)

② (나)

③ (다)

④ (라)

⑤ (마)

다음은 로마의 사회상을 서술한 자료이다. 이를 토대로 추론할 수 있는 당시의 시대적 상황으로 옳은 것은?
로마인은 전리품으로 얻은 토지 가운데 경작지는 곧바로 이주자들에게 나누어 주기도 하고, 팔기도 하고, 빌려 주기도 하였다. 하지만 당시 전쟁으로 황폐화된 토지를 분배할 여유는 없었기 때문에, 포고문을 발표하여 희망자에게 경작을 맡기고 해마다 곡물세를 받기로 하였다. …… 부유한 사람들은 노예를 사들여 노동자로 쓰고 있었다. 노예는 병역도 면제되고 자식을 낳아 소유자에게 큰 이익을 가져다 주었다. 이렇게 해서 힘있는 자는 더욱 부유하게 되고 그들의 노예도 나라 곳곳에서 늘어나는데 반해 이탈리아인들은 빈곤과 과세 및 군역에 시달려 인구가 줄어들었다.
- 아피아노스의 『로마사』-

① 게르만족이 대이동을 시작하였다.

② 크리스트교가 심한 박해를 받았다.

③ 라티푼디움의 유행으로 자영농이 몰락하였다.

④ 국정이 문란해져 군인 황제 시대가 나타났다.

⑤ 5현제의 등장으로 로마 사회는 크게 번영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