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자료는 교육과정평가원에서 출제하였으며,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000년 11월 15일 (수)에 시행되었습니다.
수리ㆍ탐구영역(Ⅱ)[인문계](사회)[세계사]
시행 : 2000.11.15(수)
대상 : 고등학교 3학년
출제 : 교육과정평가원
표, 밑줄 등은 원본과 다를 수 있습니다.
원본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원본 파일은 https://korea-test.tistory.com/에 있습니다.
삶의 궁극적 목표는 쳇바퀴처럼 윤회하는 고통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신도는 고행이나 요가와 같은 수련을 하고, 성지가 있는 강에 가서 목욕을 하여 죄를 씻는다.
① 서유럽 문화를 이루는 바탕이 되었다.
② 카스트 제도의 엄격한 신분 차별 의식을 뒷받침하였다.
③ 배타적인 유일 신 숭배 때문에 많은 종교 분쟁을 일으켰다.
④ 중앙 아시아를 거쳐 동 아시아에 전파되어, 이 지역의 문화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⑤ 아시아ㆍ아프리카ㆍ유럽이 만나는 지역에서 발생하여, 이 지역이 하나의 문화권으로 성장하는 데 기여하였다.
ㆍ 케플러는 행성 운행의 법칙을 발견하였다.
ㆍ 뉴튼은 만유 인력의 법칙을 발견하였다.
ㆍ 하비는 혈액 순환의 원리를 발견하였다.
① 과학 혁명
② 중상주의
③ 시민 혁명
④ 낭만주의
⑤ 스콜라 철학
로마 제국의 옛 영토와 영광을 수복하려는 정책이 성과를 거둔 전성기, 6세기 중엽에는 유럽ㆍ아시아ㆍ아프리카에 걸쳐 광대한 판도를 장악하였다. 또 그리스와 헬레니즘 문화의 영향을 받은 크리스트 교를 국교로 하여, 그리스 어를 기본으로 하는 독특한 교회 의례와 문화를 발달시켰다.
① 황제의 간섭에 교회가 저항하여, 서임권 투쟁이 벌어졌다.
② 교회가 로마 카톨릭 교회에 비해 황제의 통제를 강하게 받았다.
③ 로마의 법률을 집대성하여, 유럽의 법률 발달에 큰 영향을 미쳤다.
④ 그리스 고전을 연구, 보존하고, 이를 서유럽에 전하여 르네상스에 영향을 주었다.
⑤ 오랫동안 동쪽에서 밀려오는 이슬람 세력을 막아내어, 크리스트교 세계의 방파제 역할을 하였다.
이러한 당의 문화는 동아시아 주변 국가에 전파되어 정치ㆍ사회적으로 큰 영향을 미쳤고, 중국을 중심으로 한 ‘동아시아 문화권’이 형성되었다.
① 신라 유학생 최치원이 과거에 합격하여 관료 생활을 하였다.
② 일본에서 다이카 개신이 일어나, 중앙 집권적인 율령 국가 체제가 성립되었다.
③ 승려 현장이 인도에서 경전을 가져와서 연구하고, 『대당서역기』라는 여행기를 남겼다.
④ 서역인과 돌궐인의 혼혈인 안록산이 귀화하여, 외국어 능력을 기반으로 절도사로 출세하였다.
⑤ 흉노를 물리치기 위해 장건을 서역으로 파견하여 로마와 동맹을 맺으려 했고, 이를 계기로 비단길이 개척되었다.
① 프랑스 혁명
② 일본의 메이지 유신
③ 중국의 의화단 운동
④ 인도의 비폭력 불복종 운동
⑤ 대한 제국의 국채 보상 운동
ㆍ 1789년 프랑스 국민 회의의 인권 선언
ㆍ 1830년 7월 혁명에 의한 프랑스의 입헌 군주제 수립
ㆍ 1832년부터 1884년까지 3차에 걸친 영국의 선거법 개정
① 민족주의
② 제국주의
③ 사회주의
④ 자유주의
⑤ 복지 국가
―아담 스미스, 『국부론』―
① 19세기 중엽 영국 정부는 수입 곡물에 부과하던 관세를 폐지했다.
② 17세기 프랑스의 재상 콜베르는 국고를 지출하여 제조업을 지원했다.
③ 1930년애 미국의 루즈벨트 대통령은 뉴딜 정책을 실시하여 공공 투자를 확대했다.
④ 19세기 말 독일 제국은 세계 최초로 노동자들을 위한 의료 보험과 실업 보험을 실시했다.
⑤ 1970년대 대한 민국 정부는 중화학 공업의 육성을 위해 막대한 보조금 지불과 정부 투자를 실시했다.
ㆍ 한번 생원이 되면 잡역을 면제받고 서리의 수탈을 받지 않고 관리에 준하는 예우를 받으며 태형의 모욕도 안 당한다. ―고염무, 『생원론』―
ㆍ 과거 시험에 쏟는 노력을 고전ㆍ역사 공부나 현실 정치를 익히는 데 쓴다면, 총명하고 뛰어나며 정치의 근본에 통달한 사대부가 이 중에서 나올 것이다. ―고염무, 『생원론』―
ㆍ 범진은 과거에 20여 차례나 낙방한 끝에 54세가 되어서야 겨우 합격하였다. ―『유림외사』―
ㄴ. 과거에 합격하면 여러 가지 특권을 얻고 출세할 수 있었다.
ㄷ. 과거의 경쟁이 갈수록 심해져서, 평생을 시험 준비에 쏟고도 성공하지 못한 사람이 많았다.
ㄹ. 과거는 경전 암송과 문장력을 중시하여, 실용적인 인재의 양성과 사상의 다양한 발전에 기여했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① ㉠ 지역에서는 신흥 해양 국가가 무적 함대를 격파하고, 해외 무역에서 주도권을 장악하기 시작하였다.
② ㉡ 지역에서는 신ㆍ구교의 대립으로 종교 전쟁이 일어났다.
③ ㉢ 지역에서는 한족 국가의 내부 분열을 틈타, 북방 이민족이 이곳을 정복하여 강력한 제국을 건설하였다.
④ ㉣ 국가에서는 두 차례의 큰 전란을 가지고, 이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사회가 크게 변하였다.
⑤ ㉤ 국가에서는 막부 정치가 끝나고, 국왕 중심의 새 정부가 수립되었다.
―『전체 학생 천안문 선언』―
ㆍ 조선인은 독립 투쟁에서 ‘독립하지 못하면 차라리 죽는 것이 낫다’고 외쳤다. …(중략)… 우리 나라가 존망의 위기에 처해 있다. 우리 모두 투쟁에 참가하자.
―『북경 학생계 선언』―
① 일본이 강요한 ‘21개조 요구’의 철폐를 주장하였다.
② 서양의 군사 기술을 도입하여 부국 강병을 이루고자 하였다.
③ 쑨 원은 이 운동에 자극받아 대중 정당인 중국 국민당을 결성하였다.
④ 중국 최초로 각계 각층이 조직적으로 참여하고 전국적으로 확산된 대중 운동이 일어났다.
⑤ 조선에서 일어난 3ㆍ1 운동의 영향을 받아, 반제국주의ㆍ반봉건 운동이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