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자료는 서울교육청에서 출제하였으며,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002년 6월 12일 (수)에 시행되었습니다.
사회탐구영역[인문계](사회)[정치]
시행 : 2002.6.12(수)
대상 : 고등학교 2학년
출제 : 서울교육청
표, 밑줄 등은 원본과 다를 수 있습니다.
원본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원본 파일은 https://korea-test.tistory.com/에 있습니다.
ㄴ. 20세 이상의 모든 시민에게 투표권을 부여하였다.
ㄷ. 우리 나라 국민이라면 누구나 공직을 맡을 수 있다.
ㄹ. 아파트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하여 반상회를 열었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관련 공문이 마땅히 내려와야 되는데도 오랫동안 오지 않았습니다. 이 감독관 밑에서는 타작할 수 없으니, 같은 정액인 세전(稅錢) 225냥을 작인들이 직접 본궁에 수납하도록 해주십시오.
① 새로운 정당을 조직하여 대표자를 배출한다.
② 국회 의원 선거에 참여하여 한 표를 행사한다.
③ 지역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집단 민원을 제기한다.
④ 신문에 독자 투고를 하여 정치적 의견을 제시한다.
⑤ 뜻을 함께 하는 사람들이 모여 대규모 시위를 벌인다.
◦ 재산권은 의무를 수반한다. 그 행사는 동시에 공공 복리에 적합해야 한다.
① 실질적 자유와 평등을 중시해야 한다.
② 경제적 자유는 일부 제한될 수 있다.
③ 국가는 사회권적 기본권을 보장해야 한다.
④ 국민의 경제 생활에 국가가 개입할 수도 있다.
⑤ 개인의 권리는 국가 이전의 권리로 인정해야 한다.
① 의회의 기능과 역할이 강화된다.
② 시민들의 정치 참여 기회가 확대된다.
③ 국민 자치의 원리가 보다 잘 구현된다.
④ 정부에 대한 비판과 감시 활동이 활발해진다.
⑤ 정책에 대한 시민들의 의사가 쉽게 파악된다.
을 : 아니야. 투표는 시민의 신성한 의무야. 페루에서처럼 선거할 때 투표에 기권하는 사람은 은행 대출도 못 받게 하고, 그 해에는 결혼도 못하게 해야 해.
① 대중의 정치적 무관심은 정치 부패를 조장한다.
② 대중이 참여하는 정치는 중우 정치로 흐르기 쉽다.
③ 대중의 참여는 정책 결정에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
④ 정책 결정 과정에서 정당성보다 효율성이 우선한다.
⑤ 정치는 정치적으로 유능한 사람들이 담당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먹을 것을 풍족하게 하고, 국방을 튼튼히 하며, 백성들의 신의를 얻어야 한다.”
“그 세 가지 중에서 무엇이 으뜸입니까?”
“신의이다. 신의를 잃으면 정치 자체를 할 수 없다.”
① 올바른 정치는 질서 유지에서 비롯된다.
② 정치 활동은 동기보다 결과가 중요하다.
③ 정치 권력은 최소한으로 행사되어야 한다.
④ 시민의 동의와 지지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
⑤ 정부는 경제 성장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 (나)사회 - 대부분의 사람들이 국가 발전에 대해 관심은 있지만, 지도자가 지시하는 일을 충실하게 수행하는 것이 애국이라고 생각한다.
① (가)사회는 구성원의 정치적 의견이 동질적이다.
② (가)사회에서는 시민의 이익이 증진될 수 있다.
③ (가)사회에서는 언론의 자유가 충분히 보장된다.
④ (나)사회에서는 중앙 집권적 통치가 나타나기 쉽다.
⑤ (나)사회의 구성원들은 정치 주체로서의 의식이 부족하다.
① 통치의 정당성이 확보될 것이다.
② 형식적 법치주의가 나타날 수 있다.
③ 상대주의적 가치관이 확산될 것이다.
④ 자발적인 준법 생활이 정착될 수 있다.
⑤ 실정법보다 자연법 사상이 존중될 것이다.
영희 : 그럼 돈을 빌려 준 사람만 손해잖아. 갑은 요즘 중형차 한 대 값에 해당하는 돈을 요구할 수 있어.
① 철수는 법의 합목적성을 중시한다.
② 영희는 채무자의 권리를 옹호하고 있다.
③ 철수는 법 생활의 안정을 우선시한다.
④ 영희는 계약의 자유를 요구하고 있다.
⑤ 두 사람 모두 배분적 정의를 추구하고 있다.
◦ 위선에 가득 찬 너희들을 봤어
길들여지길 바라는 널 난 봤어
약자에게 돌을 던지는 널 난 봤어 (대중 가요 가사)
ㄴ. 인간 관계에서 서열이나 위계를 중시한다.
ㄷ. 직위를 앞세워 자기 주장만 관철시키려 한다.
ㄹ. 내용보다는 형식에 치우친 사고와 행동을 한다.
① ㄱ
② ㄱ, ㄴ
③ ㄴ, ㄷ
④ ㄱ, ㄴ, ㄷ
⑤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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