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11/20

2002-11 2002학년도 11월 고2 전국연합학력평가 사회탐구영역[인문계](사회)[세계사]

2002학년도 11월 고2 전국연합학력평가 사회탐구영역[인문계](사회)[세계사]의 문제를 제공합니다.
본 자료는 경기도교육청에서 출제하였으며,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002년 11월 20일 (수)에 시행되었습니다.
2002학년도 11월 고2 전국연합학력평가

사회탐구영역[인문계](사회)[세계사]

시행 : 2002.11.20(수)
대상 : 고등학교 2학년
출제 : 경기도교육청

사진, 그림, 듣기파일 등은 빠져 있으며,
표, 밑줄 등은 원본과 다를 수 있습니다.
원본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원본 파일은 https://korea-test.tistory.com/에 있습니다.
[1~2]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두 강 사이에 위치한 이 곳은 ‘비옥한 초승달 지대’에 속했던 지역으로 기원전 3000년경 이미 역사 시대로 접어들었다. 이 지역은 석재가 거의 산출되지 않았기 때문에 건축 자재로 햇볕에 말린 벽돌이나 목재를 이용하였다. 따라서 당시의 건축물은 기초 부분을 제외하고는 남아 있는 것이 거의 없으며, 지구라트도 완전한 형태로 남아 있는 것이 없다.
이 지역에서 발달하였던 고대 문명이 남긴 유산을 <보기>에서 고르면? [1점]
보기
ㄱ. 피라미드
ㄴ. 쐐기 문자
ㄷ. 리그 베다
ㄹ. 함무라비 법전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이 지역 일대에서 7세기 이후 성립된 문화권에 대하여 바르게 설명한 것은? [2점]

① 예와 덕치를 강조하는 정치 사상이 발달하였다.

② 성직자가 사회를 지배한 엄격한 신분제 사회였다.

③ 시민 공동체에 기초한 합리적인 문화가 발달하였다.

④ 일신교를 토대로 한 배타적인 선민 사상이 유행하였다.

⑤ 자연 과학이 발달하여 서양 근대 과학의 발달에 기여하였다.

다음은 중국사의 전개 과정을 나타낸 것이다. ▒ 표시를 한 시기에 공통적으로 나타났던 사실을 <보기>에서 고르면?
은→주→▒→진→한→▒→수→당
보기
ㄱ. 북방 민족이 중국에 침입하였다.
ㄴ. 외래 종교가 전래되어 널리 유행하였다.
ㄷ. 정치적인 분열과 사회 혼란이 지속되었다.
ㄹ. 종래의 유학을 비판하는 새로운 유학이 나타났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한 무제가 다음과 같은 경제 정책을 실시했던 근본 목적을 <보기>에서 고르면?
중앙에는 평준관을, 지방에는 균수관을 두어 그들로 하여금 가격이 저렴한 지역의 물자를 사들여 가격이 비싼 지역에 내다 팔게 하였다. 또한 소금과 철 등을 정부에서 독점 판매하는 한편, 농민들보다 상인들에게 더 무거운 세금을 부과하였다.
보기
ㄱ. 물가 안정
ㄴ. 봉건제 강화
ㄷ. 상공업 장려
ㄹ. 국가 재정 확보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카롤루스 대제의 업적 중 다음 자료의 ‘카롤루스 상’을 제정하게 된 배경으로 작용한 것은?
← ‘카롤루스 상’의 로고와 메달
이 상은 1950년부터 제정되어 유럽 전체의 단결에 공헌한 정치 지도자, 경제·문화계 인사들에게 수여되고 있다.

① 로마 교회와 제휴하여 서로마 제국을 부활시켰다.

② 국민 국가 건설을 추진하며 농노제를 폐지하였다.

③ 이슬람 세력과 싸워 이베리아 반도를 회복하였다.

④ 비잔틴 제국을 재건하여 유럽 사회를 안정시켰다.

⑤ 자신의 제국을 세 왕국으로 분할하여 통치하였다.

다음은 송대의 사회 모습을 전하는 당시의 기록이다. 이를 통해서 파악할 수 있는 송대 문화의 특징은?
새벽 4시 절에서 종소리가 새벽을 알리면 변경(송의 수도)의 하루가 시작된다. 성문이 열리고 시장이 서면 행상들은 수레를 끌고 먹을 것이나 물건을 소리 높여 팔러 다닌다. …… 한 번에 수천 명을 수용할 수 있는 극장도 여럿 있었다. 그 부근에는 음식점, 이발소, 점 보는 집, 그림이나 악보를 파는 가게 등이 있어서 사람들은 해가 지는 것도 잊은 채 놀았다.

① 자치권을 가진 도시에서 시민 문화가 형성되었다.

② 이민족의 지배하에서 정치보다 오락에 빠져들었다.

③ 서민들의 생활이 향상되어 서민 문화가 발달하였다.

④ 광대한 제국을 지배하여 국제적인 문화가 발달하였다.

⑤ 서양의 문화 예술이 전래되어 민간에 널리 유행하였다.

지도에 ▒ 표시된 지역에서 발전하여 오른 쪽의 불상 양식에 영향을 준 문화의 특징은?

① 신앙과 이성의 조화를 추구하였다.

② 세계 시민주의 사상이 널리 유행하였다.

③ 불로 장생을 추구하는 신앙이 유행하였다.

④ 법률, 토목 등의 실용적 문화가 발달하였다.

⑤ 활판 인쇄술과 선박 제조 기술이 발달하였다.

다음과 같은 변화가 진행될 때에 나타난 유럽의 사회상을 바르게 지적한 것은? [2점]

① 라틴어가 유럽의 공용어로 정착되었다.

② 서유럽에서 농노제가 다시 확대되었다.

③ 각국에서 국민 의식이 점차 강화되었다.

④ 장원 중심의 자급 자족 경제가 확립되었다.

⑤ 교황과 로마 교회의 권위가 더욱 높아졌다.

다음은 중국과 유럽에서 발달한 두 고대 국가의 특징을 비교한 것이다. (가), (나)의 국가가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점]
구분(가)(나)
경제호족의 대토지 소유를 견제하기 위하여 한전제를 실시하였다.노예를 이용하여 경작하는 대농장이 발달하였다.
사상유가 사상이 유교로 발전하였다.크리스트교적 세계관이 정립되었다.
영토만리 장성 밖으로 흉노를 축출하였다.지중해에서 영국에 이르는 지역을 지배하였다.

① 한 제국 - 로마 제국

② 진 제국 - 로마 제국

③ 한 제국 - 비잔틴 제국

④ 진 제국 - 비잔틴 제국

⑤ 당 제국 - 알렉산더 제국

다음은 중세 유럽 어느 계층의 삶을 그린 만화이다. 이 계층의 사회적 지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야, 새 신랑. 너 결혼세는 얼마나 냈냐?
그건 왜 물어? 결혼세 많음녀 결혼 안 할래?

① 영주와 쌍무적 계약 관계를 맺고 있었다.

② 자기 자신의 독립된 가정을 이룰 수 없었다.

③ 도시의 시민으로서 자유로운 생활을 하였다.

④ 수공업에 종사하면서 길드의 구성원이 되었다.

⑤ 거주 이전의 자유와 직업 선택의 자유가 없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