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자료는 교육과정평가원에서 출제하였으며,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002년 11월 6일 (수)에 시행되었습니다.
사회탐구영역[인문계](사회)[세계사]
시행 : 2002.11.6(수)
대상 : 고등학교 3학년
출제 : 교육과정평가원
표, 밑줄 등은 원본과 다를 수 있습니다.
원본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원본 파일은 https://korea-test.tistory.com/에 있습니다.
문자가 보급되고 지식이 개방되며 언론의 자유가 보장되자, 공자를 비롯한 다양한 사상가들이 등장하여 학파를 이루고 활발한 활동을 하였다. 이들은 급변하는 시대에 필요한 새로운 가치와 규범을 다양하게 제시하고, 인간과 사회의 본질에 대해 깊은 성찰을 하였다.
① 수렵·어로·채집을 통해 식량을 마련하고, 불을 사용하여 음식물을 익혀 먹게 되었다.
② 철제 농기구가 보급되고 우경이 가능해지면서 농업 생산이 크게 늘었다.
③ 신품종의 도입과 농업 기술의 발전으로 벼의 2모작이 가능해졌다.
④ 면화, 차, 담배, 사탕수수 등이 상품 작물로 각지에서 재배되었다.
⑤ 고구마, 옥수수 등이 전래되어 구황 작물로 널리 재배되었다.
① 링컨 - 노예 해방
② 워싱턴 - 독립 전쟁
③ 크롬웰 - 청교도 혁명
④ 레닌 - 볼셰비키 혁명
⑤ 루스벨트 - 뉴딜 정책
ㄴ. 여자도 남자와 마찬가지로 힘든 일을 해야 하였다.
ㄷ. 아이들은 가사를 돕지 않고 자유롭게 놀며 지냈다.
ㄹ. 농민은 고달픈 생활을 하였지만 때로 삶을 즐기기도 하였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① 국민 다수가 유일신을 믿으며 우상 숭배를 엄격히 금하였다.
② 여러 문명의 교차점에 위치하여, 민족의 이동과 교체가 빈번하였다.
③ 고대 국가가 성립한 이래 1 9세기까지 국왕 중심의 중앙 집권 체제를 유지하였다.
④ 과거 시험이 널리 시행되어, 가문의 배경 없이도 실력으로 신분 상승이 가능하였다.
⑤ 무사 계급이 정치·군사권을 독점하고 농민을 지배하는 체제를 오랫동안 유지하였다.
○ 스와라지(자치)
○ 스와데시(국산품 애용)
○ 국민 교육
① 이슬람화가 진행되어 여러 이슬람 왕조가 출현하였다.
② 무굴 제국이 성립하여 인도·이슬람 문화를 발전시켰다.
③ 영국이 교묘한 식민 통치 정책으로 인도인의 분열을 꾀하였다.
④ 종교적 대립 때문에 인도와 파키스탄으로 분리 독립하였다.
⑤ 중립 외교를 펴서 비동맹권의 중심 국가가 되었다.
그러나 1914년부터 1945년까지 유럽 문명은 연이어 재난을 당하였다. 이 시기는 파국의 시대로, 유럽 사회는 유럽 문명의 존립 자체를 위협하는 여러 가지 위기에 직면하였다.
① 제3세계의 등장
② 파시즘의 대두
③ 경제 공황의 도래
④ 사회주의 국가의 등장
⑤ 제1,2차 세계 대전의 발발
○ 올림픽 경기에서 스타데(192미터 달리기)의 인기는 대단해서 그리스 인들은 이 경기 우승자의 이름을 기준으로 연도를 따질 정도였다. 또 우승자는 본국에 돌아가서 큰 선물을 받았는데, 특히 아테네에서는 선물로 인해 부자의 대열에 들기도 하였다.
① 우승자는 부와 명성을 얻을 수 있었다.
② 그리스 인들의 민족 의식 고취에 기여하였다.
③ 오늘날의 올림픽과 달리 올림피아에서만 개최되었다.
④ 경기를 통해 그리스 인들의 상호 이해가 증진되었다.
⑤ 선수는 노예 출신으로 콜로세움에서 경기를 하였다.
① 만리 장성이 언제, 무엇 때문에 만들어졌는지 조사해 본다.
② 역사상 초원길을 제패한 민족이 어떻게 바뀌어 왔는지 조사해 본다.
③ 농경 사회와 유목 사회의 생산 활동을 조사하고, 그 특성을 비교해 본다.
④ 명대에 정화의 남해 원정이 왜 추진되었고 어떤 결과를 가져왔는지 조사해 본다.
⑤ 북방 민족이 농경 민족을 지배하면서 자신의 고유 문화를 어떻게 지키려 했는지 조사해 본다.
ㄴ. 이슬람 문화와 비잔틴 문화가 융합된 독특한 문화를 발전시켰다.
ㄷ. 이 제국을 계승한 국가는 한국의 6·25 전쟁에 유엔군으로 참전하였다.
ㄹ. 제1차 세계 대전 중, 유대인들의 협력을 얻으려고 유대인 국가의 창설을 약속하였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① 흉노족을 북쪽으로 몰아내고 장건을 서역으로 파견하여 비단길을 개척하였다.
② 불교가 국가와 귀족의 보호하에 번성하여, 윈강·룽먼 등에 거대한 석굴 사원이 만들어졌다.
③ 민족 차별 정책을 실시하여, 색목인을 중용하고 남인의 정치적 진출을 억제하였다.
④ 한인의 반청(反淸) 사상을 억압하여, 서적을 검열·압수하고 문자의 옥을 일으켰다.
⑤ 유교 도덕 및 전통적 인습을 비판하고 ‘민주’와 ‘과학’을 구호로 내건 신문화 운동이 일어났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