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11/06

2002-11 200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사회탐구영역[인문계](사회)[사회ㆍ문화]

200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사회탐구영역[인문계](사회)[세계사]의 문제를 제공합니다.
본 자료는 교육과정평가원에서 출제하였으며,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002년 11월 6일 (수)에 시행되었습니다.
200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사회탐구영역[인문계](사회)[세계사]

시행 : 2002.11.6(수)
대상 : 고등학교 3학년
출제 : 교육과정평가원

사진, 그림, 듣기파일 등은 빠져 있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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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서 다음과 같은 상황이 일어난 시대의 모습에 해당하는 것은? [2점]
혈연 중심의 씨족 공동체가 해체되고, 개인의 능력을 중시하는 실력 경쟁의 사회가 되었다. 새로운 실력자들이 등장하여 왕을 칭하고, 부국 강병을 이루기 위해 유능한 인재를 적극 등용하였다.
문자가 보급되고 지식이 개방되며 언론의 자유가 보장되자, 공자를 비롯한 다양한 사상가들이 등장하여 학파를 이루고 활발한 활동을 하였다. 이들은 급변하는 시대에 필요한 새로운 가치와 규범을 다양하게 제시하고, 인간과 사회의 본질에 대해 깊은 성찰을 하였다.

① 수렵·어로·채집을 통해 식량을 마련하고, 불을 사용하여 음식물을 익혀 먹게 되었다.

② 철제 농기구가 보급되고 우경이 가능해지면서 농업 생산이 크게 늘었다.

③ 신품종의 도입과 농업 기술의 발전으로 벼의 2모작이 가능해졌다.

④ 면화, 차, 담배, 사탕수수 등이 상품 작물로 각지에서 재배되었다.

⑤ 고구마, 옥수수 등이 전래되어 구황 작물로 널리 재배되었다.

다음 자료들과 관계가 깊은 인물과 사실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보스턴 차 사건>
모든 인간은 날 때부터 평등하다. 조물주는 남에게 양도할 수 없는 권리를 부여했는데, 그 중에는 생명, 자유, 행복 추구의 권리가 포함되어 있다. 이 권리를 확보하기 위해 인간은 정부를 조직하였고, 그 때문에 정부의 정당한 권력은 인민의 동의에서 나오는 것이다. 따라서 어떤 정부이든 이 목적에 어긋날 경우 언제든지 그 정부를 변혁하거나 폐지하여 새로운 정부를 수립하는 것이 인민의 권리이다.

① 링컨 - 노예 해방

② 워싱턴 - 독립 전쟁

③ 크롬웰 - 청교도 혁명

④ 레닌 - 볼셰비키 혁명

⑤ 루스벨트 - 뉴딜 정책

서양 중세 농민의 일상에 대한 자료이다. 이를 읽고 바르게 추론한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1점]
보도는 영주의 장원에서 하루 종일 쟁기질을 하였다. 어린 아들 위도는 그를 도와 막대기를 들고 소를 몰았다. 그의 아내도 역시 바빴다. 그녀는 9살 난 둘째 아들에게 갓난아이를 맡겨 두고 이웃 여자와 함께 영주관으로 가서 일했다. 집으로 돌아온 그녀는 포도밭을 돌보았으며, 다시 집에 들어가 아이들에게 먹을 것을 챙겨 주었다. 나머지 시간은 모직물 천을 짜는데 보냈다. 당시 양털을 깎고 천을 짜는 것은 여자들의 일이었다. 보도와 그의 아내는 성인의 축일에 교회에서 예배를 본 후, 마을 사람들과 함께 교회 마당에서 노래하고 춤을 추었다.
보기
ㄱ. 남자와 여자의 역할은 구분되지 않았다.
ㄴ. 여자도 남자와 마찬가지로 힘든 일을 해야 하였다.
ㄷ. 아이들은 가사를 돕지 않고 자유롭게 놀며 지냈다.
ㄹ. 농민은 고달픈 생활을 하였지만 때로 삶을 즐기기도 하였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사진과 관련된 국가의 문화나 역사적 경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국민 다수가 유일신을 믿으며 우상 숭배를 엄격히 금하였다.

② 여러 문명의 교차점에 위치하여, 민족의 이동과 교체가 빈번하였다.

③ 고대 국가가 성립한 이래 1 9세기까지 국왕 중심의 중앙 집권 체제를 유지하였다.

④ 과거 시험이 널리 시행되어, 가문의 배경 없이도 실력으로 신분 상승이 가능하였다.

⑤ 무사 계급이 정치·군사권을 독점하고 농민을 지배하는 체제를 오랫동안 유지하였다.

인도에서 다음의 구호를 내세운 민족 운동이 전개되었던 시대 상황으로 옳은 것은?
○ 보이코트
○ 스와라지(자치)
○ 스와데시(국산품 애용)
○ 국민 교육

① 이슬람화가 진행되어 여러 이슬람 왕조가 출현하였다.

② 무굴 제국이 성립하여 인도·이슬람 문화를 발전시켰다.

③ 영국이 교묘한 식민 통치 정책으로 인도인의 분열을 꾀하였다.

④ 종교적 대립 때문에 인도와 파키스탄으로 분리 독립하였다.

⑤ 중립 외교를 펴서 비동맹권의 중심 국가가 되었다.

다음 글에서 밑줄 친 위기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점]
20세기 초까지 유럽은 과학·지식·교육의 진전을 토대로 물질적·정신적 진보를 이룩하고, 과학·정치·산업의 혁명을 경험하였다. 따라서 유럽에서는 인류 문명의 진보를 믿는 낙관론이 지배적이었다. 이러한 유럽 문명은 경제 면에서는 자본주의적이었고, 정치 면에서는 자유주의적이었으며, 계급적으로는 부르주아적이었다.
그러나 1914년부터 1945년까지 유럽 문명은 연이어 재난을 당하였다. 이 시기는 파국의 시대로, 유럽 사회는 유럽 문명의 존립 자체를 위협하는 여러 가지 위기에 직면하였다.

① 제3세계의 등장

② 파시즘의 대두

③ 경제 공황의 도래

④ 사회주의 국가의 등장

⑤ 제1,2차 세계 대전의 발발

자료를 참고하여 고대 올림픽 경기에 대해 설명한 것으로 잘못된 것은?
○ 페르시아 전쟁 중, 그리스 병사 몇 명이 페르시아 군에 투항하였다. 페르시아 왕이 이들에게 그리스 사람들은 무엇을 하고 있느냐고 물으니, 그들은 올림피아에서 올림픽 대회를 열고 있다고 대답하였다. 우승자는 월계관만을 받는다는 말에, 왕은 “돈이 아닌 명예를 놓고 서로 겨룬다니!”라며 감탄하였다.
○ 올림픽 경기에서 스타데(192미터 달리기)의 인기는 대단해서 그리스 인들은 이 경기 우승자의 이름을 기준으로 연도를 따질 정도였다. 또 우승자는 본국에 돌아가서 큰 선물을 받았는데, 특히 아테네에서는 선물로 인해 부자의 대열에 들기도 하였다.

① 우승자는 부와 명성을 얻을 수 있었다.

② 그리스 인들의 민족 의식 고취에 기여하였다.

③ 오늘날의 올림픽과 달리 올림피아에서만 개최되었다.

④ 경기를 통해 그리스 인들의 상호 이해가 증진되었다.

⑤ 선수는 노예 출신으로 콜로세움에서 경기를 하였다.

다음 글의 내용과 관련된 탐구 활동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동아시아에서 농경 민족과 북방 유목 민족은 인류 문명의 초기부터 서로 접촉을 하며 영향을 주고 받았다. 농경 민족이 강력한 국가를 세우면 북방 민족을 몰아내고 통제하기도 했지만, 때로 북방 민족이 발흥하여 농경 민족을 정복하고 지배하기도 하였다.

① 만리 장성이 언제, 무엇 때문에 만들어졌는지 조사해 본다.

② 역사상 초원길을 제패한 민족이 어떻게 바뀌어 왔는지 조사해 본다.

③ 농경 사회와 유목 사회의 생산 활동을 조사하고, 그 특성을 비교해 본다.

④ 명대에 정화의 남해 원정이 왜 추진되었고 어떤 결과를 가져왔는지 조사해 본다.

⑤ 북방 민족이 농경 민족을 지배하면서 자신의 고유 문화를 어떻게 지키려 했는지 조사해 본다.

지도에서 진하게 표시된 부분은 투르크 족의 일파가 건설했던 제국의 최대 판도이다. 이 제국과 관련된 역사적 사실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1점]
보기
ㄱ. 크리스트 교 순례자를 박해하여 십자군 전쟁을 유발하였다.
ㄴ. 이슬람 문화와 비잔틴 문화가 융합된 독특한 문화를 발전시켰다.
ㄷ. 이 제국을 계승한 국가는 한국의 6·25 전쟁에 유엔군으로 참전하였다.
ㄹ. 제1차 세계 대전 중, 유대인들의 협력을 얻으려고 유대인 국가의 창설을 약속하였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중국에서 다음과 같은 경향의 학문이 성립한 시대의 상황으로 옳은 것은?
이는 유학 연구의 한 방법론으로 출발하였다. 성리학과 양명학의 관념론, 공리 공담을 비판하고, 유교 경전이 처음 저술된 당시의 문자를 연구함으로써 경전 본래의 의미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세밀하게 글자와 구절의 음과 뜻을 밝히고, 고서(古書)를 두루 참고하여 실증적·귀납적 방법으로 경전을 연구하였다. 이후 학문의 대상이 경전 연구 이외에 역사학, 지리학, 금석학, 음운학 등 각 분야로 넓어졌다. 이는 조선 후기의 실학 발전에도 영향을 미쳤다.

① 흉노족을 북쪽으로 몰아내고 장건을 서역으로 파견하여 비단길을 개척하였다.

② 불교가 국가와 귀족의 보호하에 번성하여, 윈강·룽먼 등에 거대한 석굴 사원이 만들어졌다.

③ 민족 차별 정책을 실시하여, 색목인을 중용하고 남인의 정치적 진출을 억제하였다.

④ 한인의 반청(反淸) 사상을 억압하여, 서적을 검열·압수하고 문자의 옥을 일으켰다.

⑤ 유교 도덕 및 전통적 인습을 비판하고 ‘민주’와 ‘과학’을 구호로 내건 신문화 운동이 일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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