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03/27

2003-03 2003학년도 3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사회탐구영역[인문계](사회)[세계사]

2003학년도 3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사회탐구영역[인문계](사회)[세계사]의 문제를 제공합니다.
본 자료는 서울교육청에서 출제하였으며,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003년 3월 27일 (목)에 시행되었습니다.
2003학년도 3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사회탐구영역[인문계](사회)[세계사]

시행 : 2003.3.27(목)
대상 : 고등학교 3학년
출제 : 서울교육청

사진, 그림, 듣기파일 등은 빠져 있으며,
표, 밑줄 등은 원본과 다를 수 있습니다.
원본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원본 파일은 https://korea-test.tistory.com/에 있습니다.
다음 글에 나타난 역사에 대한 견해와 가장 가까운 것은?
지난 1천년 동안 합스부르크 가문은 유럽에서 찬란한 영화를 누렸다. 이 가문이 그토록 오랜 영화를 이어갈 수 있었던 저력으로 그 후손들이 합스부르크 가족사(家族史)를 반드시 익혔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이 가족사는 조상들의 정치적인 과오나 실패, 외교 관계에서의 오류나 치욕, 오만ㆍ사치ㆍ질투와 같은 인간적인 결함 등을 정리한 것으로, 후손으로 하여금 가문의 어두운 실패를 발전적 에너지로 승화시키는 데 도움을 주었다고 할 수 있다.

① 역사를 통해 삶의 지혜를 배울 수 있다.

② 역사는 잊혀진 사실들을 복원하는 것이다.

③ 역사는 위인이나 영웅들의 성공 사례를 모은 것이다.

④ 역사는 사회 구조의 변동을 주된 연구 대상으로 삼는다.

⑤ 역사는 객관적 사실을 중시하며 주관적 판단을 배제한다.

<그림>과 같이 도구를 만들어 사용하던 사람들의 생활 모습으로 옳은 것은?

① 도시에 모여 살며 신전을 건설하였다.

② 농사를 짓고 가축을 기르기 시작하였다.

③ 치수와 관개 사업에 많은 노예들을 동원하였다.

④ 주로 사냥과 채집을 통해 먹을거리를 해결하였다.

⑤ 지배자의 권위를 드러내기 위해 거대한 무덤을 만들었다.

인류의 생활에 다음과 같은 변화가 나타나게 된 계기로 가장 타당한 것은? [1점]
◦ 손을 이용하여 도구를 사용하게 되었다.
◦ 음식물과 아이를 안은 채 이동할 수 있게 되었다.
◦ 두뇌 용적이 점차 커지게 되고, 멀리 내다 보게 되었다.

① 두 발로 서서 걷게 되었다.

② 언어를 사용할 줄 알게 되었다.

③ 생활의 지혜를 후대에 전할 수 있었다.

④ 무리를 지어 이동 생활을 하게 되었다.

⑤ 협동으로 사냥을 하여 음식물을 마련하였다.

다음은 선사 시대의 경제 활동에 관한 자료이다. (가), (나) 시기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시기 \ 구분식량을 얻는 방법식량을 얻는 데 필요한 토지 면적
(가)◦ 사냥
◦ 채집
◦ 물고기잡이
1인당 10$\text{km}^2$
(나)◦ 식물 재배
◦ 동물 사육
1인당 500$\text{m}^2$

① (가) 시기에 동물의 모습을 그린 동굴 벽화를 남겼다.

② (나) 시기에 간석기와 토기를 사용하였다.

③ (가) 시기에 비해 (나) 시기에 인구가 크게 증가하였다.

④ (가) 시기에서 (나) 시기로 전환하면서 산업 혁명에 견줄만한 변화가 나타났다.

⑤ (가), (나) 시기 모두 사유 재산제를 바탕으로 한 경제 생활이 이루어졌다.

다음 자료를 분석하여 알 수 있는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특징은? [2점]
◦ 아들이 아버지를 때렸을 때는 그 손을 자른다.
◦ 노예가 자유인의 뺨을 때리면 그의 귀를 자른다.
◦ 자유인이 자유인의 뺨을 때리면 은 1마누를 바쳐야 한다.
- 함무라비 법전 -
길가메시여, 당신은 영생을 얻을 수 없습니다. 신들이 인간을 만들 때 인간에게 죽음도 함께 붙여 주었습니다. 생명만은 그들이 보살피도록 남겨 두었지요. 좋은 음식으로 배를 채우십시오. 밤낮으로 춤추며 즐기십시오. 잔치를 벌이고 기뻐하십시오. 깨끗한 옷을 입고 물로 목욕하며, 당신 손을 잡아줄 자식을 낳고, 아내를 당신 가슴에 꼭 품어 주십시오. 이것 또한 인간의 운명이니까요.
- 길가메시 서사시 -

① 형벌보다 교화를 중시하였다.

② 금욕을 강조하는 인생관이 유행하였다.

③ 현세적인 성격이 강한 종교가 발전하였다.

④ 법은 신분에 관계없이 동등하게 적용되었다.

⑤ 정치 변동이 적어 안정된 사회를 유지하였다.

다음 자료를 바탕으로 알 수 있는 고대 인도의 사회상은?
브라만인 아버지와 수드라인 어머니 사이에 태어난 마팅가는 신분 상승을 위해 노력하였으나 번번이 실패하였다. 절망하는 마팅가에게 인드라 신은 조용히 말했다. “마팅가여, 모든 출생의 원인은 자신에게서 비롯된다. 전생에서 한 행위의 결과로 현생에서의 삶이 결정된다. 또한, 현생에서의 행위를 통해 내세의 삶이 결정된다. 이것은 우주의 정해진 법칙이다.”
- 마팅가 이야기 -

① 신분이 고정되어 계층 이동이 어려웠다.

② 인간 중심적인 종교와 문화가 발달하였다.

③ 국가 통치에 필요한 실용적인 학문이 발달하였다.

④ 수드라 출신 가운데 사회적 성공을 거둔 사람이 많았다.

⑤ 정치와 군사를 담당하는 계층이 종교 행사를 주관하였다.

다음 자료와 관계 있는 고대 중국의 왕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묻습니다. 소신이란 관리에게 명해 집단인을 이끌고 기장을 심도록 할까요?
첫번 째 달에

① 달력을 만들어 농사에 이용하였다.

② 제정 일치의 신정 정치를 실시하였다.

③ 비단길을 통한 동서 교류가 활발하였다.

④ 한자의 모체가 되는 문자를 사용하였다.

⑤ 점복으로 국가의 중요한 일을 결정하였다.

다음은 중국의 어느 고대 왕조에서 성립된 통치 체제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점]
왕실이 지배하는 직할지를 왕기(王畿)라 하고, 제후에게 분봉된 곳을 국(國)이라 하였다. 제후도 그가 지배하는 봉토를 공읍(公邑)과 채읍(采邑)으로 구분하여 가신 집단인 경ㆍ대부에게 분봉하였다. 이리하여 분봉된 봉토는 위로 왕기로부터 아래로는 읍에 이르기까지 피라미드와 같은 구조를 갖게 되었다. 이러한 체제를 유지하는 원리는 혈연적 유대 관계였다.

① 강력한 황제 지배 체제였다.

② 철기 문화가 보급되면서 나타났다.

③ 법과 형벌에 의한 지배가 강조되었다.

④ 제후들의 독립성이 강한 지방 분권 체제였다.

⑤ 중앙에서 파견된 관리가 군과 현을 통치하였다.

다음 신화를 남긴 고대 문명을 이해하기 위한 탐구 활동으로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고르면? [2점]
오시리스(Osiris)는 여동생 이시스(Isis)와 결혼하였는데, 반역을 꾀한 남동생 세트(Set)에게 살해되어 몸이 찢겨졌다. 이시스는 시체의 각 부분을 모두 모아 천에 싸서 다시 살아나게 하였다. 이후 오시리스의 아들 호루스(Horus)가 세트를 쳐서 멸했다. 그리고 부활한 오시리스는 사후 세계의 왕이 되었다.
보기
ㄱ. 파라오의 장례에 대해 조사한다.
ㄴ. 지구라트의 구조에 대해 조사한다.
ㄷ. 인더스 강변의 고대 도시 유적에 대해 조사한다.
ㄹ. ‘사자의 서(Book of the Dead)’의 내용을 조사한다.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다음은 아리스토텔레스가 고대 어느 신분에 대해 밝힌 견해이다.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고르면?
  는(은) 살아 있는 재산이다. … (중략) … 살아 있는 것은 정신과 육체로 이루어져 있는데, 정신이 육체를 지배하는 것처럼 주인은   를(을) 지배한다. … (중략) …   와(과) 가축의 용도는 큰 차이가 없다. 왜냐하면, 모두 사람의 삶에 필요한 육체 노동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 정치학 -
보기
ㄱ. 거주 이전의 자유를 누렸다.
ㄴ. 정치적 참정권이 보장되었다.
ㄷ. 매매와 상속의 대상이 되었다.
ㄹ. 생산 경제의 많은 부분을 담당하였다.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