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04/24

2003-04 2003학년도 4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과학탐구영역[자연계](과학)[지구과학Ⅱ]

2003학년도 4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과학탐구영역[자연계](과학)[지구과학Ⅱ]의 문제를 제공합니다.
본 자료는 경기교육청에서 출제하였으며,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003년 4월 24일 (목)에 시행되었습니다.
2003학년도 4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과학탐구영역[자연계](과학)[지구과학Ⅱ]

시행 : 2003.4.24(목)
대상 : 고등학교 3학년
출제 : 경기교육청

사진, 그림, 듣기파일 등은 빠져 있으며,
표, 밑줄 등은 원본과 다를 수 있습니다.
원본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원본 파일은 https://korea-test.tistory.com/에 있습니다.
그림은 지구 내부의 깊이에 따른 지진파의 속도 변화를 나타낸 것으로, 이를 이용하여 지구의 내부를 A, B, C, D 네 부분으로 구분하였다.
이에 대한 해석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2점]
보기
ㄱ. A와 B는 같은 물질로 이루어져 있다.
ㄴ. B와 C의 경계에서 지진파의 속도가 급격히 변한다.
ㄷ. C를 이루고 있는 물질의 상태는 액체이다.
ㄹ. D에서 깊이에 따른 지진파의 속도 변화가 가장 크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그림은 인접한 세 지역의 지질 주상도를 나타낸 것이다.
세 지역 지층의 생성 순서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단, 지층의 역전은 없었다고 가정한다.)

① A - B - C - E - D

② B - A - D - C - E

③ C - A - D - E - B

④ E - D - C - B - A

⑤ E - D - B - A - C

다음은 지표면에 도달하는 태양 에너지의 양을 측정하는 장치와 실험 과정을 나타낸 것이다.
지표에서 햇빛에 수직인 $1\text{cm}^2$의 면이 1분 동안에 받는 태양 에너지의 양을 구하고자 할 때, 이 실험에서 측정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① 물의 처음 온도

② 물의 부피(또는 질량)

③ 그림자 보기 막대의 길이

④ 구리통 윗면의 면적

⑤ 구리통이 햇빛을 받은 시간

지표상에서 물체에 작용하는 중력은 만유인력과 지구의 자전으로 인한 원심력의 합력이다. 오른쪽 그림은 이 세 힘의 관계를 나타낸 것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단, 지구의 모양은 적도 반지름이 극 반지름보다 긴 회전 타원체이다.) [2점]
보기
ㄱ. 만유인력은 극 지방으로 갈수록 작아진다.
ㄴ. 원심력은 적도 지방으로 갈수록 커진다.
ㄷ. 중력은 극 지방으로 갈수록 커진다.
ㄹ. 중력은 항상 지구 중심 방향으로 작용한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철수는 경남 고성군 덕명리 상족 해안 일대와 전남 해남군 우항리 해안 일대에서 현장 체험 학습을 실시 하여 다음과 같은 조사 결과를 얻었다.
상족 해안 일대우항리 해안 일대
암석점판암이암, 사암
암석 상태단단함쉽게 부서짐
화석공룡 발자국, 담수 조개, 새 발자국공룡 발자국, 익룡 발자국
퇴적 구조연흔, 건열연흔, 건열, 사층리
이 조사 자료를 근거로 하여 철수가 내린 결론 중 타당한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보기
ㄱ. 우항리 일대의 지층은 풍화에 매우 강하다.
ㄴ. 두 지역의 지층은 모두 중생대에 퇴적되었다.
ㄷ. 퇴적 당시 상족 해안 일대는 호수이었을 가능성이 있다.

① ㄱ

② ㄴ

③ ㄱ, ㄴ

④ ㄱ, ㄷ

⑤ ㄴ, ㄷ

다음은 우리 나라의 어느 지방에서 카메라 셔터를 약 2시간 동안 개방하여 촬영한 별의 일주 운동 사진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원호의 회전 중심 부분에 약간 밝게 보이는 별은 북극성이다.

② 사진에 나타난 원호의 중심각은 약 15˚이다.

③ 사진에서 별은 시계 방향으로 회전하였다.

④ 사진은 남쪽 하늘의 별을 촬영한 것이다.

⑤ 사진에 나타난 별은 모두 출몰성이다.

다음은 주향과 경사를 설명하기 위해 지층이 호수면 위로 노출된 경우를 가상하여 나타낸 그림이다.
(단, 점선은 층리면과 호수면이 만나는 선이다.)
지층의 주향선과 경사각에 해당하는 것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2점]

① 주향선 : ㉠ / 경사각 : ㉢

② 주향선 : ㉠ / 경사각 : ㉣

③ 주향선 : ㉡ / 경사각 : ㉢

④ 주향선 : ㉡ / 경사각 : ㉣

⑤ 주향선 : ㉢ / 경사각 : ㉣

그림은 어느 지역의 높이에 따른 기온 변화와 이 지역에서 수증기로 포화되지 않은 공기 덩어리와 포화된 공기 덩어리를 각각 강제로 상승시켰을 경우의 기온 변화를 나타낸 것이다.
이에 대한 해석으로 옳지 않은 것은? [2점]

① 이 지역의 대기는 안정한 상태이다.

② 구름이 발생한다면 층운의 형태일 것이다.

③ 강제로 상승시킨 공기는 주변의 공기보다 온도가 낮다.

④ 포화되지 않은 공기의 기온 감률은 0.4℃/100m이다.

⑤ 포화된 공기의 온도 변화량이 주변 공기의 온도 변화량보다 크다.

그림은 지상풍이 불 때 공기에 작용하는 세 힘 A, B, C의 관계를 나타낸 것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2점]
보기
ㄱ. 세 힘 A, B, C는 평형을 이룬다.
ㄴ. 힘 A는 등압선에 직각 방향으로 작용한다.
ㄷ. 힘 B는 공기와 지표면 사이에 작용하는 마찰력이다.
ㄹ. 힘 C가 클수록 풍속은 증가한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그림은 온난 고기압과 한랭 고기압의 등압면 단면을 나타낸 것이다.
위 자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보기
ㄱ. 온난 고기압은 한랭 고기압보다 키가 작다.
ㄴ. 온난 고기압 중심부의 기온은 주변보다 높다.
ㄷ. 한랭 고기압은 찬 지표면에 의해 공기가 냉각되어 발생한다.

① ㄱ

② ㄴ

③ ㄱ, ㄴ

④ ㄱ, ㄷ

⑤ ㄴ, ㄷ

그림은 어느 기단이 이동하는 동안의 시간에 따른 기온과 수증기압의 변화를 나타낸 것이다.
이 기단이 시각 T 이후 이동한 곳으로 추정되는 지역은?

① 따뜻한 대륙

② 따뜻한 바다

③ 찬 대륙

④ 찬 바다

⑤ 사막

그림 (가)는 과냉각된 물과 얼음의 포화수증기압 곡선을, 그림 (나)는 구름을 이루는 여러 가지 입자의 분포를 나타낸 것이다.
위 자료에 대한 해석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단, 그림 (가)의 P는 음영으로 표시된 영역을 나타낸다.) [2점]
보기
ㄱ. 얼음의 포화수증기압은 과냉각된 물의 포화수증기압보다 크다.
ㄴ. 그림 (나)에서 과냉각 물방울과 빙정이 공존하는 층은 C층이다.
ㄷ. B층의 공기가 그림 (가)의 P와 같은 상태일 경우 빙정은 성장한다.
ㄹ. 성장한 빙정이 낙하하는 도중에 녹으면 비가 된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그래프는 화성암의 풍화가 진행됨에 따라 주요 광물의 양이 변하는 것을 나타낸 것이다.
이 자료에 대한 해석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2점]
보기
ㄱ. 석영은 다른 광물보다 풍화되기 쉽다.
ㄴ. 장석과 흑운모는 풍화되어 점토광물이 된다.
ㄷ. 풍화가 진행되어도 점토광물의 양은 변하지 않는다.

① ㄱ

② ㄴ

③ ㄱ, ㄴ

④ ㄱ, ㄷ

⑤ ㄴ, ㄷ

그림은 지구 내부에서 지진파가 전파되는 경로와 암영대를 나타낸 것이다.
A 관측소에서 기록되는 지진 기상으로 옳은 것은? (단, 지진파 암영대는 지심각 103° ~142° 이다.) [2점]
그림은 중앙 해령 부근의 판의 운동을 나타낸 것이다.
A-B 구간의 지형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 에서 모두 고른 것은? (단, 화살표는 판의 이동 방향을 나타낸다.)
보기
ㄱ. 발산형 경계이다.
ㄴ. 화산 활동이 활발하다.
ㄷ. 천발지진이 주로 발생한다.
ㄹ. 판의 생성이나 소멸이 없는 곳이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ㄱ, ㄹ

④ ㄴ, ㄷ

⑤ ㄷ, ㄹ

그림 (가)는 세 종류의 화성암을 편광 현미경으로 관찰한 것이며, 그림 (나)는 화성암의 산출 상태를 나타낸 것이다.
세 화성암의 산출 상태를 바르게 짝지은 것은? (단, 그림 (가)는 세 암석을 동일한 배율로 관찰한 것이다.)

① A : ㉠ / B : ㉡ / C : ㉢

② A : ㉠ / B : ㉢ / C : ㉡

③ A : ㉡ / B : ㉢ / C : ㉠

④ A : ㉢ / B : ㉠ / C : ㉡

⑤ A : ㉢ / B : ㉡ / C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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