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자료는 경기교육청에서 출제하였으며,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003년 4월 24일 (목)에 시행되었습니다.
사회탐구영역[인문계](사회)[정치]
시행 : 2003.4.24(목)
대상 : 고등학교 3학년
출제 : 경기교육청
표, 밑줄 등은 원본과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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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민주주의는 역사적 발전 과정에서 단순히 정치 이념이나 정치 형태에 국한되지 않고, 타인의 인격과 의사를 존중하면서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생활 방식인 동시에, 불평등이나 차별 없이 모든 사람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상태를 의미하는 삶의 원리로 확대되었다.
① (가)에서는 민회를 통해 대의 민주 정치가 발전되었음을 알 수 있다.
② (가)의 민주주의는 군주정이나 귀족정에 대비되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③ (나)의 민주주의는 사회권적 기본권을 포함하고 있다.
④ (가)와 (나)의 공통점은 다수의 시민이 정치에 참여하는 것이다.
⑤ (가)와 (나)를 통해 민주주의의 의미가 확대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나) 시민이 참여하고 제도도 마련된 상태
(다) 시민의 참여는 높은데 제도는 미비한 상태
① (가)에서는 대표의 정당성이 확보될 것이다.
② (나)에서는 정치적 갈등으로 혼란이 야기될 것이다.
③ (다)에서는 정치적 안정을 이루기가 용이할 것이다.
④ 제도의 도입만으로는 정치 발전을 이룰 수 없을 것이다.
⑤ 정치 발전을 위해서는 제도보다는 참여에 비중을 더 두어야 할 것이다.
장애인 고용 촉진법은 역시 필요해
① 실질적 평등을 이루는 사회
② 소극적 자유가 보장되는 사회
③ 평균적 정의가 이루어지는 사회
④ 평등보다 자유를 중시하는 사회
⑤ 국가에의 자유가 보장되는 사회
ㄴ. 부재자 투표소를 더욱 많이 설치한다.
ㄷ. 정당 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늘려 지원한다.
ㄹ. 선거 참여의 유인책을 제도적으로 다양화한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 (가) | (나) |
| ◦ 소극적 권리 ◦ 야경 국가에서 중시 ◦ 국가로부터의 자유 | ◦ 적극적 권리 ◦ 복지 국가에서 중시 ◦ 국가에 의한 자유 |
① (가) : 재산권 보장 - (나) : 환경권
② (가) : 재판 청구권 - (나) : 보건권
③ (가) : 종교의 자유 - (나) : 청원권
④ (가) : 공무 담임권 - (나) : 단결권
⑤ (가) : 결사의 자유 - (나) : 선거권
ㄴ. 공적인 국가 생활 관계를 규율한다.
ㄷ. 인간다운 생활을 누릴 권리와 관계 깊다.
ㄹ. 사법이 공법화되어 가는 과정에서 발전되었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① 이것은 제도적 수단과 병행하여 행사해야 한다.
② 우리 나라 헌법 조문에 명확히 제시된 내용이다.
③ 최후의 수단이기 때문에 폭력 사용은 불가피하다.
④ 이것의 행사는 일반 국민들의 준법 의식을 고취시킨다.
⑤ 공권력 행사가 객관적으로 명백하게 불법일 때 행사한다.
(나) 국가에서 법을 제정하고 개정할 때 기준이 되며, 국가와 사회를 초월하여 보편적으로 적용된다.
① 악법도 법이므로 지켜야 한다.
② 법은 그 사회의 특수한 상황을 반영한다.
③ 정의의 원리에 위배되는 법은 법이 될 수 없다.
④ 법 이념 간의 갈등이 발생하면 법적 안정성을 우선한다.
⑤ 적법 절차를 거친 법은 정의에 반하더라도 지켜야 한다.
ㄴ. B국에서는 다극적 정치 문화가 형성될 가능성이 많을 것이다.
ㄷ. B국은 A국에 비해 정치적 합의가 쉽게 이루어질 것이다.
ㄹ. A국 국민은 B국 국민보다 사회 변화를 쉽게 수용할 것이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ㄴ. 세무서 직원을 상대로 손해 배상을 청구한다.
ㄷ. 법원에 구제를 청구하는 행정 소송을 제기한다.
ㄹ. 관할 세무서장을 상대로 민사 소송을 제기한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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