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자료는 교육과정평가원에서 출제하였으며,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1990년 12월 19일 (수)에 시행되었습니다.
수리ㆍ탐구영역(사회)
시행 : 1990.12.19(수)
대상 : 고등학교 2학년
출제 : 교육과정평가원
표, 밑줄 등은 원본과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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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파일은 https://korea-test.tistory.com/에 있습니다.
ㄴ. 소득 수준을 가지고 생활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지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본다.
ㄷ. 가족의 수가 같은 여러 가정의 소득에 대한 식료품비의 비율을 조사하고 각종 관련 통계를 제시한다.
ㄹ. 소득이 높으면 식료품비의 비율이 낮아지고, 소득이 낮으면 식료품비의 비율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음을 찾아낸다.
① ㄱ - ㄴ - ㄷ - ㄹ
② ㄱ - ㄴ - ㄹ - ㄷ
③ ㄱ - ㄷ - ㄴ - ㄹ
④ ㄴ - ㄱ - ㄷ - ㄹ
⑤ ㄴ - ㄹ - ㄷ - ㄱ
① 통화량은 즉각적으로 물가에 영향을 미친다.
② 통화량은 시간의 차이를 두고 물가에 영향을 미친다.
③ 물가는 즉각적으로 통화량에 영향을 미친다.
④ 물가는 시간의 차이를 두고 통화량에 영향을 미친다.
⑤ 물가와 통화량은 별 관계가 없다.
ㄴ. 이윤동기는 생산자들의 생산의욕을 자극한다.
ㄷ. 자유로운 경쟁으로 인해 각자의 재능이 최대로 발휘된다.
ㄹ. 노력의 대가(代價)가 자기에게 돌아오므로, 더욱 열심히 일하게 된다.
① 자유시장 경제는 국부(國富)를 증진시키는 경제 체제이다.
② 자유시장 경제는 생산자를 보호하는 경제 체제이다.
③ 자유시장 경제는 복지 시설에 대한 투자를 자극하는 경제 체제이다.
④ 자유시장 경제는 소득 분배의 균등을 가져오는 경제 체제이다.
⑤ 자유시장 경제는 독·과점을 방지하는 경제 체제이다.
① 인간 중심의 가치관을 확립한다.
② 복수 정당제를 확립·발전시킨다.
③ 누진세 제도를 확충·발전시킨다.
④ 노동법 등 사회법을 발전시킨다.
⑤ 다양한 사회 집단의 발생을 통제한다.
① 국민 주권
② 다원 주의
③ 입헌 주의
④ 권력 분립
⑤ 국민 자치
① 내륙 분지로 밭 농사에 유리하다.
② 빙식호가 있어서 댐 건설에 좋다.
③ 화구호가 있어서 관광지 개발에 좋다.
④ 고위 평탄면으로 고냉지 농업에 유리하다.
⑤ 카르스트 지형으로 시멘트 공장 건설에 좋다.
① 운송비
② 전기료
③ 노동비
④ 기후 조건
⑤ 천연 자원
① 지대(地代)
② 상주 인구
③ 교통량
④ 건물 높이
⑤ 토지이용의 집약도
① 장마와 대홍수 발생
② 출생률의 높은 증가 현상
③ ⓐ와 ⓓ에 대규모 공항 건설
④ ⓑ에 임해 공업 단지 조성
⑤ ⓒ와 ⓓ, ⓔ를 잇는 고속도로 건설
① 제왕운기
② 계백료서
③ 난중일기
④ 이조실록
⑤ 삼국유사
① 양반들의 농장 확대를 처음에는 저지할 수 있었으나, 나중에는 저지가 불가능해졌다.
② 양반들의 농장은 확대되다가 중단되었다.
③ 양반들이 스스로 그들의 농장을 거의 확대하지 않았다.
④ 양반들의 농장이 확대되어 갔다.
· 금(金)은 송을 정복한 후 여진 문자를 만들었다.
· 몽고는 중국인을 통치하기 위하여 몽고 제일주의를 택하였다.
① 북방 민족은 무력면에서는 우세하였으나, 문화적으로는 한족에게 흡수당하지 않을 수 없었다.
② 북방 유목 사회와 남방 농경 사회의 상호 작용하에서 북방민족의 문화는 발전하였다.
③ 북방 민족과 중화 민족은 문화면에서 독립적으로 발전하였다.
④ 한민족은 북방 민족에 비하여 무력에서의 열세로 결국 문화적으로도 예속의 길로 들어갔다.
⑤ 북방 민족의 파상적인 중국 침략은 결과적으로 중국 문화 발전의 퇴보를 가져 왔다.
ㄴ. 세습적인 지배 체제가 아니었다.
ㄷ. 평민권을 보장해 나갔다.
ㄹ. 귀족, 군인, 평민간의 협동 지배 체제였다.
ㅁ. 지역 대의정치를 지향 했다.
① ㄴ, ㄷ
② ㄷ, ㄹ
③ ㄱ, ㄴ
④ ㄱ, ㄷ
⑤ ㄴ, ㄹ, ㅁ
ㄴ. 세습적인 지배 체제가 아니었다.
ㄷ. 평민권을 보장해 나갔다.
ㄹ. 귀족, 군인, 평민간의 협동 지배 체제였다.
ㅁ. 지역 대의정치를 지향 했다.
① ㄴ, ㄷ
② ㄷ, ㄹ
③ ㄱ, ㄴ
④ ㄱ, ㄷ
⑤ ㄴ, ㄹ, ㅁ
ㄴ. 신항로 개척 이후 유럽의 수출 상품은 향료에서 모직물로 바뀌었다.
ㄷ. 신항로 개척으로 아메리카 대륙이 유럽의 무역 대상 지역으로 편입되었다.
ㄹ. 신항로 개척 전·후를 막론하고 거래는 물물 교환식 구성무역이었다.
① ㄴ, ㄹ
② ㄱ, ㄴ
③ ㄷ, ㄹ
④ ㄹ, ㄷ
⑤ ㄱ, ㄷ
ㄴ. 나 자신에게 가치 있다고 생각되니까
ㄷ. 여러 가치있는 일들을 이룰 수 있게 하니까
ㄹ. 존경하는 선생님이 그것을 가치 있다고 생각하니까
ㅁ. 보편 타당한 가치에 잘 맞으니까
① ㄱ, ㄹ
② ㄴ, ㄷ
③ ㄴ, ㅁ
④ ㄷ, ㅁ
⑤ ㄷ, ㄹ
ㄴ. 이 세상에서 돈이면 무엇이든지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ㄷ. 입후보자의 인물보다 출신 지역을 중시한다.
ㄹ. 학교 주변에 폐폐업소들이 증가한다.
ㅁ. 분수에 넘치는 혼수를 장만한다.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ㄷ, ㅁ
④ ㄹ, ㅁ
⑤ ㄱ, ㄹ
① 체제 구성원들의 생활 수준
② 인간의 보편적 원리 이행
③ 이데올로기적 우월성
④ 체제 기능의 효율성
⑤ 역사와 전통
구분 \ 월별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전년 |
기온 (℃) | 4.2 | 4.4 | 6.6 | 9.3 | 12.4 | 15.8 | 17.6 | 17.2 | 14.8 | 10.4 | 4.7 | 5.2 | 10.5 |
강수량 (㎜) | 52 | 40 | 37 | 38 | 46 | 46 | 56 | 59 | 50 | 57 | 44 | 48 | 59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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