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자료는 교육과정평가원에서 출제하였으며,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1990년 12월 19일 (수)에 시행되었습니다.
수리ㆍ탐구영역(과학)
시행 : 1990.12.19(수)
대상 : 고등학교 2학년
출제 : 교육과정평가원
표, 밑줄 등은 원본과 다를 수 있습니다.
원본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원본 파일은 https://korea-test.tistory.com/에 있습니다.
① 같은 세기의 전류라도 흘리는 시간에 따라 위험한 정도가 다르다.
② 9mA 이하의 전류는 아무리 오랫동안 물에 흘려도 위험하지 않다.
③ 500mA 이하의 전류는 위함하지 않다.
④ 위험한 정도는 전류의 세기에 정비례한다.
⑤ 어떤 세기의 전류이든지 오랫동안 흘리면 모두 위험하다.
① 10
② 30
③ 100
④ 300
⑤ 2000
B. 0~5mA
C. 0~500mA
D. 0~10A
E. 0~50A
① A
② E
③ A, E
④ B, C, D
⑤ B, C, D, E
① 고전압은 짧은 시간 동안만 흐르기 때문
② 인체는 고전압에 반응하지 못하기 때문
③ 고전압 송전선에는 매우 적은 전류가 흐르기 때문
④ 전류의 세기는 전압에 비례하기 때문
⑤ 고전압이라도 전류의 세기는 매우 적을 수 있기 때문
쇠고기의 양(kg)* | 오븐 내부 온도(℃) | 익히는 시간 |
1.5 | 180 | 60 |
3.0 | 160 | 140 |
① 쇠고기 표면과 수의 온도차를 적게 하기 위해서
② 많은 양의 쇠고기는 낮은 온도에서 쉽게 익기 때문
③ 쇠고기의 열 전도율이 매우 크기 때문
④ 전기 오븐 내부에 대류 현상이 잘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⑤ 전기 오븐 내부에 쇠고기가 차지하고 남은 공간이 적기 때문
① 시간당 열 흡수량이 더 많기 때문
② 열 전도율이 더 작기 때문
③ 열용량이 더 크기 때문
④ 비열이 더 작기 때문
⑤ 잡열이 더 많기 때문
① 쇠고기를 알루미늄 종이(호일)로 싼 후 온도를 높인다.
② 쇠고기를 납작하게 만든 후 온도를 높인다.
③ 쇠고기를 공과 같이 둥글게 만든 후 온도를 높인다.
④ 쇠고기를 몇 조각으로 나눈 후 온도를 높인다.
⑤ 지금과 같은 조건하에서 온도를 약간 내린다.
① 온도 변화는 토양의 깊이가 깊을수록 커진다.
② 온도 변화는 토양의 깊이가 깊을수록 작아진다.
③ 온도 변화의 주기는 토양의 깊이가 깊을수록 길어진다.
④ 온도 변화의 주기는 토양의 깊이가 깊을수록 짧아진다.
⑤ 온도 변화는 시간에 관계 없이 일정하다.
① 새벽 2시경
② 6시경
③ 16시경
④ 18시경
⑤ 22시경
호우가 시작된 때부터 강의 수위가 최대가 될 때까지의 시간 (hours) | 호우가 지속된 시간 (hours) | 강의 최고 수위 (m) | 강물의 방출량 (ton/sec) | 강우량 (mm) | 강우량 중 강으로 흘러간 양 (mm) |
11 | 5 | 6.5 | 3500 | 33 | 1 |
15 | 14 | 6.5 | 3700 | 45 | 5 |
21 | 18 | 7.2 | 3900 | 32 | 10 |
26 | 18 | 8.2 | 4600 | 40 | 13 |
28 | 24 | 9.0 | 5000 | 54 | 13 |
29 | 28 | 9.7 | 6200 | 60 | 8 |
35 | 31 | 10.7 | 7000 | 80 | 30 |
42 | 37 | 11.1 | 8200 | 130 | 70 |
46 | 43 | 11.8 | 10000 | 165 | 95 |
① 강우량의 일부가 증발산으로 대기 중으로 날아간다.
② 강우량의 일부가 농업용수로 사용된다.
③ 강우량의 일부가 토양의 공극에 흡수된다.
④ 강우량의 일부가 식물의 뿌리에 흡수된다.
⑤ 강우량의 일부가 지하수로 흘러간다.
① 45시간 후
② 50시간 후
③ 55시간 후
④ 60시간 후
⑤ 65시간 후
① 비가 오기만 하면 강의 수위는 높아진다.
② 강우량의 대부분은 토양에 흡수된다.
③ 강우량이 많을수록 강으로 흘러가는 빗물의 양은 많아진다.
④ 강의 최고 수위는 강의 방출량에 비례한다.
⑤ 강의 수위는 호우가 내린 후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난 다음 최고 점에 달한다.
경희는 시중에서 파는 5종류의 표백제 중에서 어느 것을 사서 쓰는 것이 가장 경제적일까를 결정하기 위해서 각 표백제에 의해서 표백되는 잉크의 양을 구하는 실험을 하였다. 다음은 이 실험의 과정을 순서 없이 적어 놓은 것이다.
나. 묽힌 표백제 5mL를 25mL 메스실린더 A에 넣는다.
다. 스포이트를 이용하여 묽힌 표백제가 들어 있는 메스실린더 A에 잉크를 한 방울씩 떨어뜨리며 흔들어 준다.
라. 25mL 메스실린더 B에 20mL의 잉크를 정확히 넣는다.
마. 메스실린더 B에 남아 있는 잉크의 양으로부터 5mL의 표백제에 의해서 표백된 잉크의 양을 구한다.
바. 표백제에 넣은 잉크의 색깔이 사라지지 않으면 더 이상 잉크를 떨어뜨리지 않는다.
사. 이 실험을 3회 반복하여 그 평균 값을 구한다.
① 가 - 나 - 다 - 라 - 마 - 바 - 사
② 가 - 나 - 라 - 다 - 마 - 바 - 사
③ 가 - 나 - 다 - 라 - 바 - 마 - 사
④ 가 - 나 - 라 - 다 - 바 - 마 - 사
⑤ 가 - 라 - 나 - 다 - 마 - 바 - 사
① 표백제가 비쌀수록 표백되는 잉크의 양도 증가할 것이다.
② 표백제의 양이 많을수록 표백되는 잉크의 양도 증가할 것이다.
③ 표백제의 농도가 묽을수록 표백되는 잉크의 양은 감소할 것이다.
④ 표백제의 종류에 따라 일정량의 표백제에 의해서 표백되는 잉크의 양은 다를 것이다.
⑤ 잉크의 종류에 따라 일정량의 표백제에 의해서 표백되는 잉크의 양은 다를 것이다.
표백제의 종류 | 표백제 1통의 값 (원) | 1통에 들어있는 표백제의 양 (mL) | 5mL의 묽은 표백제로 표백된 잉크의 양 (mL) |
A | 1400 | 700 | 14 |
B | 1500 | 1000 | 11 |
C | 1600 | 800 | 16 |
D | 1800 | 900 | 15 |
E | 2500 | 1100 | 17 |
① A
② B
③ C
④ D
⑤ E
반응 물질의 초기 농도 $(\text{mol}/\text{dm}^3)$ | $\text{I}_2$의 초기 생성 속도 $(\text{mol}/\text{dm}^3\cdot\text{s})$ | ||
[$\text{H}_2\text{O}_2$] | [$\text{I}^-$] | [$\text{H}^+$] | |
0.010 | 0.010 | 0.10 | $1.75 \times 10^{-6}$ |
0.030 | 0.010 | 0.10 | $5.25 \times 10^{-6}$ |
0.030 | 0.020 | 0.10 | $1.05 \times 10^{-5}$ |
0.030 | 0.020 | 0.20 | $1.05 \times 10^{-5}$ |
① $\text{H}_2\text{O}_2$의 농도에 비례하고 $\text{I}^-$의 농도와 $\text{H}^+$의 농도에는 무관하다.
② $\text{H}_2\text{O}_2$의 농도와 $\text{I}^-$의 농도에 비례하나 $\text{H}^+$의 농도와는 무관하다.
③ $\text{H}_2\text{O}_2$의 농도와 $\text{H}^+$의 농도에 비례하나 $\text{I}^-$의 농도와는 무관하다.
④ $\text{I}^-$의 농도와 $\text{H}^+$의 농도에 비례하나 $\text{H}_2\text{O}_2$의 농도와는 무관하다.
⑤ $\text{H}_2\text{O}_2$, $\text{I}^-$, $\text{H}^+$의 농도 모두에 비례한다.
(2) $\text{H}^+ + \text{IO}^- \rightarrow \text{HIO}$
(3) $\text{HIO} + \text{H}^+ + \text{I}^- \rightarrow \text{I}_2 + \text{H}_2\text{O}$
① (1) 빠르다 / (2) 빠르다 / (3) 느리다
② (1) 빠르다 / (2) 느리다 / (3) 빠르다
③ (1) 느리다 / (2) 빠르다 / (3) 빠르다
④ (1) 느리다 / (2) 느리다 / (3) 빠르다
⑤ (1) 빠르다 / (2) 느리다 / (3) 느리다
다음은 측정 결과를 그래프 용지에 나타낸 것이다.
1) 플라스틱 조각은 몇 가지 종류로 분류할 수 있는가?
2) 위 문제에서 그와 같이 응답한 이유를 쓰라.
연구자는 다음과 같은 실험들을 실시하였다.
실험 Ⅰ) B목장에서 주던 사료에 구리 원소를 섞어 건강하지 못한 젖소에게 주어 보았다. 그러나 젖소의 건강은 개선되지 않았다.
실험 Ⅱ) 건강한 젖소의 간과 건강하지 못한 젖소의 간에 존재하는 미량 원소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미량 원소 | 화학기호 | 미량 원소의 함량 (ppm) | |
건강한 젖소 | 건강하지 못한 젖소 | ||
크롬 | Cr | 2.00 | 1.10 |
구리 | Cu | 70.00 | 16.00 |
철 | Fe | 180.00 | 44.00 |
납 | Pb | 0.05 | 0.05 |
망간 | Mn | 40.00 | 12.00 |
수은 | Hg | 0.01 | 0.01 |
몰리브덴 | Mo | 3.50 | 24.00 |
니켈 | Ni | 4.00 | 1.30 |
아연 | Zn | 4.00 | 3.00 |
목장 | Cr | Cu | Fe | Pb | Mn | Hg | Mo | Ni | Zn |
목장(A) | 1 | 32 | 170 | 4 | 140 | - | 4 | 1 | 16 |
목장(B) | 2 | 40 | 280 | 30 | 180 | 0.5 | 34 | 3 | 60 |
① 두 목장에서 젖소의 사육 방법이 어떻게 다른가?
② 젖소의 간에는 어떤 미량 원소가 축적되어 있는가?
③ 목장의 토양에는 어떤 미량 원소가 포함되어 있는가?
④ B목장의 젖소 질병의 원인은 무엇인가?
⑤ 목장의 우유 생산량은 각각 얼마인가?
① B목장 젖소의 질병은 구리 원소의 결핍 때문일 것이다.
② B목장의 사료에는 구리 원소가 결핍되어 있을 것이다.
③ 젖소 사료에 구리 원소가 부족하면 우유의 생산량은 감소할 것이다.
④ 건강한 젖소는 구리 원소가 필요 없을 것이다.
⑤ B목장의 사료는 젖소 건강에 나쁠 것이다.
B : 젖소마다 간에 존재하는 각 미량 원소의 양이 다르다.
C : 젖소마다 요구하는 각 미량 원소의 양이 다르다.
D : 미량 원소는 젖소의 건강에 중요한 요인이다.
① A, C
② A, D
③ B, C
④ B, D
⑤ C, D
① 목초의 미량 원소 분석이 더 어렵기 때문
② 목초에 존재하는 미량 원소는 대부분 토양에서 오기 때문
③ 두 목장의 목초 품종이 같기 때문
④ 젖소의 사료에는 미량 원소가 없기 때문
⑤ 두 목장의 환경적인 차이를 알기 위해
실험 방법 | 젖소 | 문제가 되는 미량 원소 | 다른 미량 원소들 |
① | 건강하지 못한 | 전과 같은 양 | 전과 같은 양 |
② | 건강하지 못한 | 전보다 많은 양 | 전보다 적은 양 |
③ | 건강하지 못한 | 전보다 적은 양 | 전과 같은 양 |
④ | 건강한 | 전과 같은 양 | 전보다 적은 양 |
⑤ | 건강한 | 전보다 적은 양 | 전보다 많은 양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