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자료는 교육과정평가원에서 출제하였으며,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1998년 11월 18일 (수)에 시행되었습니다.
수리ㆍ탐구영역(Ⅱ)[인문계](사회)[사회ㆍ문화]
시행 : 1998.11.18(수)
대상 : 고등학교 3학년
출제 : 교육과정평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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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부동산 값이 오르자 아파트 투기가 늘어났다.
② 사무 자동화가 확산되어 업무량이 감소하고 있다.
③ 일본 대중 문화가 개방되자 우리의 전통 문화가 더욱 중시되고 있다.
④ 컴퓨터 통신과 인터넷이 보급되면서 정보 전달 시간이 단축되고 있다.
⑤ 예약 전산 시스템은 보급되었는데 예약 취소를 미리 알리지 않고 있다.
◦ 한국 사회에서는 과거 선비 문화와 서민 문화가 일제의 침략과 6ㆍ25 전쟁으로 단절되다시피 하고, 이질적인 외래 문화 중심의 새로운 대중 문화가 형성되었다.
① 한국은 서구보다 대중 문화가 늦게 형성되었다.
② 한국은 서구보다 문화적 정체성을 갖기 어려웠다.
③ 한국은 서구보다 전통 문화와 외래 문화의 갈등이 심하였다.
④ 한국은 서구보다 전통 문화를 대중화하기 어려웠다.
⑤ 한국은 서구보다 문화 상대주의를 중시하게 되었다.
① 사회의 통제력이 약화되었기 때문이다.
② 사회화 기관이 제 역할을 못했기 때문이다.
③ 비행 집단 문화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④ 충분한 자제력이 발달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⑤ 대중 매체에 유사한 장면이 많이 나오기 때문이다.
ㄴ. 중심부 국가는 주변부 국가를 경제적으로 계속 이용한다.
ㄷ. 사회 관계에서 업적주의, 비인격성, 공식성이 더 강조된다.
ㄹ. 사회 변동에는 일정한 한 가지의 정해진 방향이 있다.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ㄷ, ㄹ
④ ㄱ, ㄴ, ㄷ
⑤ ㄴ, ㄷ, ㄹ
<표> 조선 후기 ○○ 지방의 신분별 인구 변동 (단위 : %)
신분 \ 연도 | 1690 (숙종 16년) | 1729 (영조 5년) | 1783 (정조 7년) | 1858 (철종 9년) |
양반 | 9.2 | 18.7 | 37.5 | 70.3 |
상민 | 53.7 | 54.7 | 57.5 | 28.2 |
노비 | 37.1 | 26.6 | 5.0 | 1.5 |
① 문헌 연구법
② 참여 관찰법
③ 설문지법
④ 면접법
⑤ 실험법
◦ 단열 : “이 <표>가 사실이라면, 조선 후기에 이 지방은 사회이동이 상당히 활발했던 것 같은데.”
◦ 민희 : “양반이라는 신분이 귀속 지위에서 점차 성취 지위로 바뀌지 않았다면, 양반이 차지하는 비율이 이 만큼 늘어나지 않았겠지.”
◦ 하연 : “이 지방은 전반적으로 신분의 상향 이동이 이루어졌기에, 계층 구조가 피라미드형에서 다이아몬드형으로 옮겨갔다고 봐도 될거야.”
① 광수, 단열
② 광수, 민희
③ 단열, 민희
④ 광수, 단열, 하연
⑤ 단열, 민희, 하연
◦ 동훈 : “아니야. 일본은 선진국이고, 여러 면에서 우리보다 앞섰어. 우리 대중 문화가 일본에 따라가려면 아직도 멀었어. 우리는 일본 대중 문화에서 무조건 배워야 해.”
◦ 지은 : “그럴까? 일본 대중 문화와 우리 대중 문화는 각기 나름대로 고유한 특성과 가치를 가지고 있는 거야. 우리는 일본의 문화 중 양질의 것은 슬기롭게 받아들여 우리 문화를 풍요롭게 하는 재료로 삼아야 해. 한마디로 의연한 대처가 필요한거야.”
① [문화 상대주의] : 선화 / [자문화 중심주의] : 지은 / [문화 사대주의] : 동훈
② [문화 상대주의] : 동훈 / [자문화 중심주의] : 지은 / [문화 사대주의] : 선화
③ [문화 상대주의] : 지은 / [자문화 중심주의] : 선화 / [문화 사대주의] : 동훈
④ [문화 상대주의] : 지은 / [자문화 중심주의] : 동훈 / [문화 사대주의] : 선화
⑤ [문화 상대주의] : 동훈 / [자문화 중심주의] : 선화 / [문화 사대주의] : 지은
◦ 식량의 감소는 인구 증가를 둔화시킨다.
① (가) : 증가 / (나) : 증가 / (다) : 증가
② (가) : 증가 / (나) : 감소 / (다) : 감소
③ (가) : 감소 / (나) : 감소 / (다) : 감소
④ (가) : 감소 / (나) : 감소 / (다) : 증가
⑤ (가) : 정체 / (나) : 증가 / (다) : 감소
이처럼 ( 가 )과 ( 나 )이 반드시 일치한다고 볼 수는 없다. 그러므로 우리 나라의 경로 효친 전통에 감동을 받아 부모를 모시고 사는 외국인의 모습 등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 가 )보다 ( 나 )개념이 더 유익하다.
① (가) : 내집단 / (나) : 2차 집단
② (가) : 내집단 / (나) : 준거 집단
③ (가) : 1차 집단 / (나) : 외집단
④ (가) : 2차 집단 / (나) : 준거 집단
⑤ (가) : 준거 집단 / (나) : 외집단
① ㉠은 목표가 한정되어 먼저 달성하려 할 때 나타난다.
② ㉡은 이념, 목표, 이해 관계가 서로 다를 때 나타난다.
③ ㉢은 공정한 분배가 불가능할 때 나타난다.
④ ㉠이나 ㉡ 때문에 ㉢이 내부적으로 강화되기도 한다.
⑤ ㉠과 ㉢은 각자가 달성하려는 목표가 동일하다는 공통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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