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자료는 서울교육청에서 출제하였으며,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002년 6월 12일 (수)에 시행되었습니다.
과학탐구영역[자연계](과학)[화학Ⅱ]
시행 : 2002.6.12(수)
대상 : 고등학교 2학년
출제 : 서울교육청
표, 밑줄 등은 원본과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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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파일은 https://korea-test.tistory.com/에 있습니다.
위의 모형으로 설명할 수 있는 화학의 법칙이 아닌 것은? [1점]
① 질량 보존의 법칙
② 배수 비례의 법칙
③ 일정 성분비의 법칙
④ 기체 반응의 법칙
⑤ 아보가드로의 법칙
(가) 부탄 가스가 들어 있는 통의 질량을 측정한다.
(나) 그림과 같은 장치에서 눈금 주사기에 100mL가 될 때까지 부탄 가스를 모은다.
(다) 부탄 가스통의 질량을 다시 측정한다.
(라) 부탄 가스 대신 산소 기체가 들어 있는 통을 사용하여 과정 (가)~(다)를 반복한다.
(마) 자료 A를 조사하여 다음 식으로부터 부탄 가스의 분자량을 구한다.
$\text{부탄 가스의 분자량} = \text{A} \times \dfrac{\text{부탄 가스통의 질량 변화}}{\text{산소통의 질량 변화}}$
① 실험 조건에서 산소의 밀도
② 산소의 분자량
③ 아보가드로 수
④ 실험 조건에서 부탄 가스의 밀도
⑤ 실험 조건에서 부탄 가스 1몰의 부피
| 화합물 | 끓는점(℃) | 분자량 |
| X | 78 | 46 |
| Y | 100 | 18 |
① [실험 장치] : ㄱ / [실험 기구] : ㄷ
② [실험 장치] : ㄱ / [실험 기구] : ㄹ
③ [실험 장치] : ㄱ / [실험 기구] : ㅁ
④ [실험 장치] : ㄴ / [실험 기구] : ㄷ
⑤ [실험 장치] : ㄴ / [실험 기구] : ㅁ
| 금 속 | A | B | C |
| 질 량(g) | 4.8 | 4.8 | 6.4 |
| 몰 수(몰) | 0.2 | 0.1 | 0.1 |
① A, B, C
② A, C, B
③ B, A, C
④ B, C, A
⑤ C, A, B
위의 모형에 대한 해석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단, A, B, C는 임의의 원소 기호이다.)
ㄴ. 고체 (나)의 실험식은 BC이다.
ㄷ. 기체 (가) 1몰에 들어 있는 A의 질량과 C의 질량은 서로 같다.
ㄹ. 고체 (나) 1몰 중에는 $\text{B}^+$와 $\text{C}^-$가 각각 0.5몰씩 들어 있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ㄱ, ㄹ
④ ㄴ, ㄷ
⑤ ㄷ, ㄹ
| 물질 \ 성질 | 녹는점 (℃) | 끓는점 (℃) | 밀도 (g/㎤) | NaCl의 용해성 |
| 물 | 0 | 100 | 1.0 | 녹음 |
| 옥탄 | $-57$ | 126 | 0.7 | 녹지 않음 |
| 브롬 | $-7$ | 58 | 3.1 | 녹지 않음 |
① (가)층 위에 뜬다.
② (가)층에 녹는다.
③ (나)층에 녹는다.
④ (다)층에 녹는다.
⑤ (다)층 아래에 가라앉는다.
위 그래프를 분석할 때, 붉은색 화합물의 실험식으로 옳은 것은? (단, 붉은색 화합물 외의 생성물은 없다.)
① $\text{ICl}_3$
② $\text{ICl}_2$
③ $\text{ICl}$
④ $\text{I}_2\text{Cl}$
⑤ $\text{I}_3\text{Cl}$
| 실험 | (가) | (나) | (다) | (라) | (마) |
| 아연의 몰수(몰) | 0.01 | 0.02 | 0.03 | 0.04 | 0.05 |
| 발생한 수소의 부피(mL) | 250 | 500 | 750 | 750 | 750 |
① (가)
② (나)
③ (다)
④ (라)
⑤ (마)
| 실험조 | 금속의 질량(g) | 산화물의 질량(g) | 결합한 산소의 질량(g) |
| 1 | 0.15 | 0.25 | 0.10 |
| 2 | 0.24 | 0.40 | (가) |
| 3 | 0.30 | 0.50 | 0.20 |
ㄴ. 금속 산화물의 실험식은 MO이다.
ㄷ. 금속을 가열하는 동안 도가니 뚜껑을 닫아 공기의 출입을 막아야 한다.
① ㄱ
② ㄴ
③ ㄷ
④ ㄱ, ㄴ
⑤ ㄴ, ㄷ
위의 그래프를 분석하여 얻은 기체 X의 분자식으로 옳은 것은? (단, A, B는 임의의 원소 기호이고, X 이외의 생성물은 없다.)
① $\text{AB}$
② $\text{A}_2\text{B}$
③ $\text{A}_3\text{B}$
④ $\text{AB}_2$
⑤ $\text{AB}_3$
ㄴ. $\text{NaN}_3$의 화학식량
ㄷ. 실온에서 질소 기체 1몰의 부피
① ㄱ
② ㄴ
③ ㄱ, ㄴ
④ ㄱ, ㄷ
⑤ ㄴ, ㄷ
위의 모형에 대한 <보기>의 설명 중 옳은 것을 모두 고르면? (단, ○는 A를, •는 B를 나타내는 임의의 원자 모형이며, 반응 전 후에 온도와 압력은 일정하게 유지된다.)
ㄴ. 반응 전과 반응 후의 부피는 같다.
ㄷ. 반응 전과 반응 후의 질량은 같다.
① ㄱ
② ㄴ
③ ㄱ, ㄴ
④ ㄱ, ㄷ
⑤ ㄴ, ㄷ
그림 (가)는 ($+$)전하를 띤 $\alpha$입자를 금속박에 충돌시키는 실험 장치이고 그림 (나)는 그림 (가)의 형광판에 나타난 반점을 누적해서 한꺼번에 나타낸 것이다.
위의 결과로부터 예측한 원자의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더 이상 쪼개지지 않는 알갱이이다.
② ($+$)전하를 띤 구에 ($-$)전하를 띤 전자가 듬성듬성 박혀있다.
③ ($+$)전하는 원자 내의 극히 좁은 공간 속에 밀집되어 있다.
④ 전자는 원자핵 주위의 정해진 궤도를 원운동하고 있다.
⑤ 전자가 원자핵 주위에 구름처럼 퍼져있다.
위의 그림에 대한 해석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ㄴ. 서로 다른 전자 껍질의 에너지 준위는 불연속적이다.
ㄷ. c와 같이 전자가 전이될 때 에너지를 흡수한다.
ㄹ. a와 같이 전자가 전이될 때와 b와 같이 전자가 전이될 때 에너지의 변화량은 서로 같다.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ㄷ, ㄹ
④ ㄱ, ㄹ
⑤ ㄴ, ㄹ
◦ 한 개의 오비탈에는 전자가 2개까지만 들어갈 수 있다.
◦ 에너지 준위가 같은 여러 개의 오비탈에 전자가 들어갈 때는 각각의 오비탈에 고르게 나누어 들어가서 홀전자가 많아진다.
ㄴ. A의 홀전자수는 2개이다.
ㄷ. 2p 오비탈의 수는 3개이다.
① ㄱ
② ㄴ
③ ㄱ, ㄴ
④ ㄱ, ㄷ
⑤ ㄴ, ㄷ
| 구성 입자 수 \ 원자 | A | B | C |
| 양성자 수 | 1 | 1 | 2 |
| 중성자 수 | 0 | 2 | 2 |
| 전자 수 | 1 | 1 | 2 |
ㄴ. B와 C는 화학적 성질이 같다.
ㄷ. 질량수가 가장 큰 원자는 C이다.
① ㄱ
② ㄴ
③ ㄱ, ㄴ
④ ㄱ, ㄷ
⑤ ㄴ, 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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