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06/12

2002-06 2002학년도 6월 고2 전국연합학력평가 사회탐구영역[인문계](사회)[사회ㆍ문화]

2002학년도 6월 고2 전국연합학력평가 사회탐구영역[인문계](사회)[사회ㆍ문화]의 문제를 제공합니다.
본 자료는 서울교육청에서 출제하였으며,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002년 6월 12일 (수)에 시행되었습니다.
2002학년도 6월 고2 전국연합학력평가

사회탐구영역[인문계](사회)[사회ㆍ문화]

시행 : 2002.6.12(수)
대상 : 고등학교 2학년
출제 : 서울교육청

사진, 그림, 듣기파일 등은 빠져 있으며,
표, 밑줄 등은 원본과 다를 수 있습니다.
원본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원본 파일은 https://korea-test.tistory.com/에 있습니다.
[1~2]
다음의 자료를 보고 물음에 답하시오.
<자료1> 군필자 가산점 부여 제도에 대한 국민 의식 조사
(모집단 = 국민, 표본 = 네티즌 2,998명)
(질문)
“우리와 같은 분단 국가의 현실을 감안할 때, 귀하는 나라에 봉사한 군필자에게 취업시에 가산점을 부여하는 제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결과)
· 찬성한다.  1,751명(58.41%)
· 반대한다.  1,247명(41.59%)
<자료2> 국민 인터넷 활용 실태
구분연령별학력별성별
10대20대30대40대50대 이상대졸 이상고졸 이하
활용률(%)93.384.661.635.68.781.041.263.050.2
(정보 통신부, 2001년)
<자료1>의 질문 방식에 나타난 문제점은?

① 문장의 완성도가 떨어진다.

② 통계 처리가 어렵게 질문하였다.

③ 질문 속에 조사자의 가치가 개입되어 있다.

④ 응답자의 자존심을 건드리는 질문을 하였다.

⑤ 응답자의 수준에 맞지 않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자료2>를 바탕으로 <자료1>의 조사를 비판할 경우, 가장 적절한 것은? [2점]

① 표본의 수가 너무 적다.

② 질문의 의미가 명확하지 않다

③ 표본의 대표성이 결여되어 있다.

④ 모집단 전체를 조사하지 않았다.

⑤ 자료 수집 비용이 너무 많이 들었다.

다음 사례로부터 도출할 수 있는 결론으로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고르면?
집단 따돌림을 경험하여 상담을 의뢰한 학생들 가운데 많은 학생들은 우울증이나 품행 장애, 학습 장애, 약물 오남용 등으로 전문의의 특별 상담까지 받고 있다.
보기
ㄱ. 집단 따돌림의 피해자는 부정적 자아상을 갖게 된다.
ㄴ. 청소년들은 집단주의보다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하다.
ㄷ. 사회화 과정에서 동료 집단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ㄹ. 사회화는 항상 공식적이고 제도적으로 진행된다.

ⓛ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어떤 연구자가 한국 사람들의 일상 생활에 관해 다음과 같이 기술하였다.
우중충한 하늘에서 비가 내리기 시작했다. 지금 며느리는 아이에게 젖을 물린 채 다림질을 하고 있다. 이웃 방에 있던 시어머니가 말을 건네 온다.
“아가, 할미가 업어줄까?”
며느리는 그 말의 속뜻을 맥락 속에서 알아듣고 빨래를 거둬들인다. 이 말은 할미가 손자에게 하는 말이 아니라 빨래를 거둬들이라고 며느리를 재촉하는 말이다. 한편, 시어머니는 며느리가 지피는 장작불의 조잡함에서, 며느리가 먹이는 삼베 고쟁이의 뻗센 풀에서 며느리의 반항을 읽어낸다.
이처럼 한국인은 눈이나 귀가 입보다 말을 많이 한다.
이러한 연구 방법에서 특히 중요시하는 것은?

① 직관적 통찰

② 거시적 연구

③ 연역적 연구

④ 측정 및 실험

⑤ 일반 법칙의 발견

다음 그림에서 윤혜가 중시하는 연구 방법을 적용하기에 적절한 연구 주제는?
상연 : 사회 과학은 자연 과학과 본질적으로 같다고 봐.
윤혜 : 아니야, 사회 현상은 행위의 의미를 아는 게 중요해…

① 고등학생들이 선호하는 직업은 무엇인가?

② 두발 자유화에 대한 학부모들의 의견은 어떠한가?

③ 한국 사람들은 산에 오를 때 왜 돌탑을 쌓을까?

④ 학력별·직종별로 임금 수준이 얼마나 차이나는가?

⑤ 대통령 후보 지지도가 지역별·연령별로 어떻게 다른가?

다음은 “8의 절반이 얼마인가?”라는 물음에 대해 색다른 답변을 보여 주는 그림이다. 사회 과학 연구 태도와 관련하여 이 그림이 시사하는 바를 바르게 지적한 것은? [1점]

① 가급적 다수의 의견에 따른다.

② 사실과 가치를 균형 있게 탐구한다.

③ 사회 현상을 문화적 맥락 속에서 탐구한다.

④ 사회는 조화 속에서 발전한다는 인식을 갖는다.

⑤ 여러 가지 가능성이 공존할 수 있음을 인정한다.

다음 글에 나타난 사회의 특징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하늘이 백성을 낳으실 제 넷으로 구분하셨다. 네 백성 중에 가장 존귀한 자가 선비이다. 이를 양반이라 하니, 이보다 더 큰 이익이 없다. 이들은 농사와 장사를 하지 않고 글이나 역사를 대강 알면 크게는 문과에 급제하고 작게는 진사에 합격한다. 문과의 홍패는 길이가 두 자도 못되지만 모든 물건을 구비할 수 있으니, 이는 곧 돈자루와 다름없다.

① 개방적 계층 구조를 이루고 있다.

② 수직적 사회 이동이 제한적이다.

③ 양반들은 지위 불일치 상태에 놓여 있다.

④ 계층 구조가 다이아몬드 형태를 이루고 있다.

⑤ 신분보다는 개인의 능력이 중요시되고 있다.

다음은 어느 정부 기관 홈페이지에서 시민 참여를 기대하며 제시한 문제이다. 이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게시판에 올리려 할 때, 그 요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점]
과거 우리의 경제 개발 과정에서 민간 부문에 대한 정부의 자의적인 개입, 권위주의적인 지시, 불필요한 규제로 인하여 시장 경제의 자유로운 발전이 저해되어 온 측면이 있었습니다. 정부 운영에 있어서도 투명성이 부족하여 국민에 의한 민주적 감시가 어려웠고, 능력보다는 연공서열에 의한 인사 관행, 성과보다는 통제를 중시하는 행정이 지속되어온 것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

ⓛ 업무 성과에 따라 예산을 차등 배정해야 한다.

② 작지만 국민에게 봉사하는 정부를 구현해야 한다.

③ 정부 조직 밖에서 능력 있는 인사를 영입해야 한다.

④ 급여 및 승진에 있어서 경력을 보다 중시해야 한다.

⑤ 기관의 장에게 자율적인 권한을 주고 그에 따른 책임을 지게 해야 한다.

사회 계층 현상에 대한 연구 계획으로 다음 글의 관점에 부합하는 것을 <보기>에서 고르면?
사회적으로 중요한 일들에 능력과 의지를 가진 소수의 사람들을 유인하기 위해서는 사회적으로 합의된 보상 체계가 필요하다.
보기
ㄱ. 노사 분규가 잦았던 해의 임금 상승률이 높음을 증명한다.
ㄴ. 개인의 직업은 출신 배경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음을 밝힌다.
ㄷ. 임금이 높은 직종에 우수 인력이 많이 모여드는 사례를 보여 준다.
ㄹ. 교육 및 직업 훈련에 투여한 기간이 긴 직업일수록 소득 수준이 높음을 규명한다.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다음은 국민의 주관적 계층 의식을 조사한 표이다. 이를 바르게 해석한 것을 <보기>에서 고르면? [2점] (단위 : %)
구분계층 의식상류층중류층하류층
연도198819991988199919881999
지역별전국2.41.160.654.936.944.0
동(시)2.71.163.155.834.243.1
읍면(군)1.81.154.751.643.547.4
학력별초졸 이하1.60.546.635.251.864.3
중졸2.30.655.643.342.156.0
고졸2.10.667.356.530.642.9
대졸 이상5.62.684.777.89.719.6
(통계청, 2001년)
보기
ㄱ. 학력이 높을수록 중류층 귀속 의식이 높다.
ㄴ. 도시보다 농촌에서 중류층 귀속 의식이 높다.
ㄷ. 1990년대에 들어와 상대적 박탈감이 감소하였다.
ㄹ. 자신을 중류층 이상으로 인식하는 비율이 전반적으로 감소하였다.

ⓛ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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