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자료는 서울교육청에서 출제하였으며,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002년 6월 12일 (수)에 시행되었습니다.
과학탐구영역[자연계][화학Ⅱ]
시행 : 2002.6.12(수)
대상 : 고등학교 3학년
출제 : 서울교육청
표, 밑줄 등은 원본과 다를 수 있습니다.
원본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원본 파일은 https://korea-test.tistory.com/에 있습니다.
위 입자들에 대한 <보기>의 설명 중 옳은 것을 모두 고르면? [1점]
ㄴ. (나), (다)는 이온을 나타낸 모형이다.
ㄷ. 질량수가 가장 큰 것은 (다)이다.
① ㄱ
② ㄴ
③ ㄱ, ㄷ
④ ㄴ, ㄷ
⑤ ㄱ, ㄴ, ㄷ
① [X의 원자량] : 8.00 / [Y의 원자량] : 12.00
② [X의 원자량] : 8.00 / [Y의 원자량] : 14.00
③ [X의 원자량] : 16.00 / [Y의 원자량] : 14.00
④ [X의 원자량] : 16.00 / [Y의 원자량] : 24.00
⑤ [X의 원자량] : 16.00 / [Y의 원자량] : 28.00
(나) 과정 (가)의 플라스크에 질소 기체를 1기압이 되도록 채운 다음 질량($m_{2}$)을 측정한다.
(다) 과정 (나)의 플라스크에 질소 대신 기체 X를 1기압이 되도록 채운 다음 질량($m_{3}$)을 측정한다.
① 질소의 분자량
② 아보가드로수
③ 용기의 부피
④ 표준상태 기체 1몰의 부피
⑤ 실험 조건에서 기체 1몰의 부피
오비탈에 대한 <보기>의 해석 중 옳은 것을 모두 고르면?
ㄴ. 오비탈은 전자를 발견할 확률 분포를 나타낸 것이다.
ㄷ. $2s$ 오비탈에서 원자핵으로부터 거리가 멀어질수록 전자를 발견할 확률이 커진다.
① ㄱ
② ㄴ
③ ㄱ, ㄴ
④ ㄱ, ㄷ
⑤ ㄴ, ㄷ
B : $1s ^{2} 2s ^{2} 2p ^{6} 3s ^{2}$
C : $1s ^{2} 2s ^{2} 2p ^{5}$
ㄴ. 원자반지름이 가장 큰 원자는 B이다.
ㄷ. 이온화에너지가 가장 큰 원자는 C이다.
① ㄱ
② ㄴ
③ ㄷ
④ ㄱ, ㄴ
⑤ ㄴ, ㄷ
◦ 분자 내에 이중 극자가 존재한다.
◦ 원자들의 중심이 모두 동일한 평면에 존재한다.
| 원소 | 이온화 에너지(kJ/몰) | |||
| $E_{1}$ | $E_{2}$ | $E_{3}$ | $E_{4}$ | |
| A | 494 | 4561 | 6912 | 9544 |
| B | 736 | 1452 | 7732 | 10539 |
| C | 577 | 1816 | 2745 | 11577 |
ㄴ. 원소 B의 산화물의 화학식은 $\text{B}_{2}\text{O}$이다.
ㄷ. 원소 C는 전자를 3개 잃을 때 안정한 이온이 된다.
① ㄱ
② ㄴ
③ ㄷ
④ ㄱ, ㄷ
⑤ ㄴ, ㄷ
| 착화합물 | 배위수 | $\text{AgCl}$의 몰 수 |
| $\text{CrCl}_{3}(\text{H}_{2}\text{O})_{3}$ | 6 | 0 |
| $\text{CrCl}_{3}(\text{H}_{2}\text{O})_{4}$ | 6 | 1 |
| $\text{CrCl}_{3}(\text{H}_{2}\text{O})_{5}$ | 6 | 2 |
ㄴ. $\text{CrCl}_{3}(\text{H}_{2}\text{O})_{4}$에서 리간드로 사용되는 $\text{Cl}^{-}$은 2개이다.
ㄷ. $\text{CrCl}_{3}(\text{H}_{2}\text{O})_{5}$에서 착이온의 화학식은 $[\text{Cr}(\text{H}_{2}\text{O})_{5}\text{Cl}]^{2+}$이다.
① ㄱ
② ㄴ
③ ㄱ, ㄷ
④ ㄴ, ㄷ
⑤ ㄱ, ㄴ, ㄷ
① [A] : 염화나트륨 / [B] : 설탕 / [C] : 나프탈렌
② [A] : 나프탈렌 / [B] : 염화나트륨 / [C] : 설탕
③ [A] : 나프탈렌 / [B] : 설탕 / [C] : 염화나트륨
④ [A] : 설탕 / [B] : 나프탈렌 / [C] : 염화나트륨
⑤ [A] : 염화나트륨 / [B] : 나프탈렌 / [C] : 설탕
① 수산화제이철의 콜로이드 용액에 빛을 비추면 빛의 진로가 선명하게 나타난다.
② 꽃가루를 물에 넣고 현미경으로 관찰하면 꽃가루 입자가 불규칙하게 움직인다.
③ 콩을 갈아 만든 콩물에 염화마그네슘 수용액을 넣으면 두부가 만들어진다.
④ 먹물에 아교를 넣거나 잉크에 아라비아고무를 넣으면 색소 입자의 엉김이 방지된다.
⑤ 소금이 녹아있는 녹말 콜로이드를 셀로판 주머니에 넣고 흐르는 물에 담그면 소금이 제거된다.
| 기체 | A | B | C | D |
| 부분 압력(기압) | 0.5 | 0.2 | 0.2 | 조사하지 않음 |
| 몰수 | 1.0 | 조사하지 않음 | 0.4 | 0.2 |
① 기체 A의 질량이 가장 크다.
② 기체 B의 몰수는 0.4몰이다.
③ 기체 B와 기체 C의 분자수는 같다.
④ 기체 C의 몰분율은 0.2이다.
⑤ 기체 D의 부분 압력은 0.1기압이다.
(가) 같은 종류의 풍선에 기체 A, B를 각각 같은 부피씩 넣은 후 입구를 묶었다.
(나) (가)의 풍선을 유리 상자 안에 넣었다.
(다) 하루가 지난 후 유리 상자 안의 풍선을 관찰하였다.
<실험 결과>
◦ 처음에 그림Ⅰ처럼 기체 A가 들어 있는 풍선만 떠올랐다.
◦ 다음 날 그림Ⅱ처럼 떠 있는 풍선의 부피가 더 많이 줄어들었다.
ㄴ. 기체 A의 분출 속도가 기체 B의 분출 속도보다 빠르다.
ㄷ. 그림Ⅰ에서 풍선 속에 들어있는 기체 A의 몰수가 기체 B의 몰수보다 크다.
① ㄱ
② ㄴ
③ ㄷ
④ ㄱ, ㄴ
⑤ ㄴ, ㄷ
다음은 철수와 그의 친구들이 위 그림을 참고하여 예측한 내용이다. 옳게 예측한 사람을 모두 찾으면?
◦ 영희 : 에탄올은 아세트산 보다 분자간의 인력이 강할 것이다.
◦ 미진 : 물과 에탄올의 혼합물을 가열하면 에탄올이 먼저 끓어 나올 것이다.
◦ 영수 : 같은 부피의 물과 디에틸에테르를 각각 서로 다른 비커에 담아두면 물이 더 빠르게 증발할 것이다.
① 철수, 미진
② 철수, 영수
③ 영희, 미진
④ 철수, 영희, 영수
⑤ 영희, 미진, 영수
그림의 BT곡선으로 설명할 수 있는 현상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ㄴ. 높은 산에 올라가 밥을 지으면 밥이 잘 익지 않는다.
ㄷ. 매우 낮은 압력에서는 얼음이 승화하여 수증기가 된다.
① ㄱ
② ㄴ
③ ㄱ, ㄴ
④ ㄱ, ㄷ
⑤ ㄴ, ㄷ
(가) 두 개의 용기에 0.1몰랄 농도의 설탕물과 물을 각각 넣었다.
(나) U자관에 식용유를 넣어 그림과 같이 장치하고 며칠간 관찰하였다.
<관찰 결과>
처음에는 U자관의 식용유 면의 높이가 (A)처럼 같았으나 며칠 후에는 (B)처럼 설탕물 쪽으로 $h$만큼 높아졌다.
ㄴ. 0.1 몰랄농도 소금물
ㄷ. 0.2 몰랄농도 설탕물
① ㄱ
② ㄴ
③ ㄷ
④ ㄱ, ㄴ
⑤ ㄴ, ㄷ
두 물질을 구별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실험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2점]
ㄴ. 두 물질에 금속나트륨 조각을 떨어뜨려 본다.
ㄷ. 암모니아성 질산은 용액을 넣고 변화를 관찰한다.
ㄹ. 두 물질에 각각 물을 떨어뜨려 물에 대한 용해성을 알아본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ㄱ, ㄹ
④ ㄴ, ㄷ
⑤ ㄴ,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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