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자료는 서울교육청에서 출제하였으며,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002년 6월 12일 (수)에 시행되었습니다.
과학탐구영역[자연계][생물Ⅱ]
시행 : 2002.6.12(수)
대상 : 고등학교 3학년
출제 : 서울교육청
표, 밑줄 등은 원본과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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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파일은 https://korea-test.tistory.com/에 있습니다.
위 분석 과정을 바르게 설명한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ㄴ. 지질은 10% 삼염소아세트산 용액에 용해되지만 탄수화물은 용해되지 않는다.
ㄷ. 무기염류는 세포 건조물을 연소시켜 얻을 수 있다.
① ㄱ
② ㄴ
③ ㄱ, ㄷ
④ ㄴ, ㄷ
⑤ ㄱ, ㄴ, ㄷ
| 환경 조건 | 세균 | 해캄 | 히드라 | 진딧물 |
| 양분이 많을 때 | 분열법 | 분열법 | 출아법 | 단위생식 |
| 양분이 적을 때 | 접합 | 접합 | 수정 | 수정 |
| 온도가 적당할 때 | 분열법 | 분열법 | 출아법 | 단위생식 |
| 온도가 낮을 때 | 접합 | 접합 | 수정 | 수정 |
① 하등한 생물일수록 생식 방법이 복잡하다.
② 하등한 생물일수록 유성 생식으로 증식한다.
③ 다양한 생식 방법을 갖는 생물은 번식 속도가 빠르다.
④ 생식 방법이 복잡한 생물이 불리한 환경 조건에서 잘 살아갈 수 있다.
⑤ 환경 조건이 불리해지면 다양한 유전자 조합을 갖는 자손을 낳는다.
| 저장액 | 등장액 | 고장액 | |
| 양파세포 | 팽윤 | 변화 없음 | 원형질 분리 |
| 적혈구 | 용혈 현상 | 변화 없음 | 수축 |
ㄴ. 식물 세포에서는 확산 현상이, 동물 세포에서는 삼투 현상이 주로 일어난다.
ㄷ. 세포벽은 단단한 성분으로 이루어져 세포를 보호하고 형태를 유지한다.
① ㄱ
② ㄷ
③ ㄱ, ㄴ
④ ㄱ, ㄷ
⑤ ㄴ, ㄷ
| $C_{3}$ 식물 | $C_{4}$ 식물 | |
| 대상이 되는 식물 | 감자, 참나무 | 옥수수, 사탕수수 |
| $\text{CO}_{2}$와 결합하여 생성되는 물질 | PGA (인글리세르산) | 말산 |
ㄴ. 사탕수수는 참나무보다 광포화점이 더 높다.
ㄷ. $\text{CO}_{2}$와 결합하여 말산을 만드는 식물보다 PGA를 만드는 식물의 광합성 효율이 더 높다.
① ㄱ
② ㄷ
③ ㄱ, ㄴ
④ ㄴ, ㄷ
⑤ ㄱ, ㄴ, ㄷ
위 그림을 토대로 서술한 내용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① 지방은 해당 과정, TCA 회로, 전자 전달계를 거치면서 ATP를 합성한다.
② TCA회로에서 생성된 수소는 전자전달계를 거치면서 $\text{O}_{2}$와 결합하여 물이 된다.
③ 단백질의 섭취량이 많아지면 질소 노폐물인 요소의 생성량이 증가한다.
④ 각 호흡 기질은 TCA 회로와 전자전달계를 거치면서 완전히 분해된다.
⑤ 단백질의 섭취량이 많아지면 TCA 회로의 중간 대사 물질이 증가한다.
(나) A는 그대로 두고, B에만 귀뚜라미를 넣는다.
(다) 그림과 같이 양쪽 시험관에 각각 눈금이 있는 유리관을 연결하고, 유리관 끝 부분에 잉크를 한 방울씩 주입한다. (이 때 주사기를 이용하여 양쪽 유리관 안의 잉크 방울 ⓐ, ⓑ가 같은 눈금에 위치하도록 한다.)
(라) 이 장치를 물이 담긴 수조에 넣고 일정 시간 동안 잉크 방울이 이동한 거리를 측정한다.
(마) 측정 결과 잉크 방울 ⓐ는 움직이지 않았고, ⓑ는 왼쪽으로 이동하였다.
① 귀뚜라미의 $\text{O}_{2}$ 흡수량
② 귀뚜라미의 $\text{CO}_{2}$ 방출량
③ 귀뚜라미의 $\text{H}_{2}\text{O}$ 방출량
④ 귀뚜라미의 $\text{O}_{2}$ 흡수량과 귀뚜라미의 $\text{CO}_{2}$ 방출량의 합
⑤ 귀뚜라미의 $\text{O}_{2}$ 흡수량과 귀뚜라미의 $\text{CO}_{2}$ 방출량의 차이
달걀 흰자가 가장 잘 분해된 시험관은? [1점]
① A
② B
③ C
④ D
⑤ E
◦ 체액의 나트륨 농도가 낮아지면 부신피질로부터 무기질 코르티코이드가 분비되어 신장에서 나트륨의 재흡수를 촉진한다.
◦ 뇌하수체 전엽에서는 부신피질자극호르몬(ACTH)을 분비하여 부신피질에서 분비되는 무기질 코르티코이드의 분비량을 조절한다.
① [무기질 코르티코이드] : 분비 안 된다 / [바소프레신] : 분비 안 된다
② [무기질 코르티코이드] : 감소한다 / [바소프레신] : 감소한다
③ [무기질 코르티코이드] : 증가한다 / [바소프레신] : 증가한다
④ [무기질 코르티코이드] : 감소한다 / [바소프레신] : 증가한다
⑤ [무기질 코르티코이드] : 증가한다 / [바소프레신] : 감소한다
(나) 상자의 한 쪽 모서리에 덩굴 식물이 심어진 화분을 놓았다.
(다) 화분과 반대 위치에 구멍이 뚫어진 뚜껑을 덮고 밀봉한 뒤 밝은 장소에 놓았다.<그림1>
(라) 20일 후 뚜껑을 열어보니 덩굴 식물이 구멍 쪽을 향하여 굽어 자란 것을 관찰하였다.<그림2>
① 생물은 외부 자극에 대해 반응을 나타낸다.
② 생물은 다양하게 분화된 세포로 구성된다.
③ 생물은 환경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생활 양식을 갖는다.
④ 생물의 유전적 특징은 자손에게 그대로 전해진다.
⑤ 식물도 동물과 마찬가지로 복잡하지만 체계적인 구성을 가진다.
사리풀과 같은 원리로 꽃이 피는 것은?
① 국화는 밤의 길이가 일정시간 이상이 되는 가을에 꽃이 핀다.
② 벼는 낮의 길이가 일정시간 이상이 되는 여름에 꽃이 핀다.
③ 토마토는 빛과 관계없이 일정 온도 이상에서는 꽃이 핀다.
④ 가을에 파종한 보리는 겨울을 지난 후 봄에 꽃이 핀다.
⑤ 민들레는 기온이 높은 낮에는 꽃이 피고, 밤에는 꽃이 오므라든다.
큰가시고기의 행동과 관련된 <보기>의 설명 중 옳은 것을 모두 고르면?
ㄴ. 수컷이 암컷의 꼬리를 건드리는 것을 제지하면 수컷은 둥지 입구를 가리키는 행동을 반복할 것이다.
ㄷ. 이런 짝짓기 행동은 연속적인 반사 작용의 결과이다.
ㄹ. 이런 행동은 신 김치를 보고 침을 흘리는 조건 반사와 같은 행동이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ㄱ, ㄹ
④ ㄴ, ㄷ
⑤ ㄴ, ㄹ
① 혈액 중에 갑상선호르몬의 양이 많으면 갑상선자극호르몬의 분비가 억제된다.
② 혈액에 수분이 부족하면 세뇨관에서 수분의 재흡수가 촉진된다.
③ 혈당량이 높아지면 인슐린의 분비가 촉진된다.
④ 체온이 올라가면 땀 분비량이 증가된다.
⑤ 심실이 수축하면 최고혈압이 나타난다.
(가) ${}^{15}\text{NH}_{4}\text{Cl}$이 들어있는 배양액에서 대장균을 배양하여 질량이 큰 ${}^{15}\text{N}$만을 함유한 DNA를 가지는 대장균($G_{1}$)을 얻었다.
(나) 다음에 $G_{1}$을 ${}^{14}\text{NH}_{4}\text{Cl}$만 들어있는 배지에 옮겨 한 번 분열한 것($G_{2}$), $G_{2}$를 다시 분열시켜 얻은 것($G_{3}$)을 각각 원심분리하였다.
[실험 결과]
ㆍ $G_{1}$의 DNA : 모두 시험관의 C 부분에 모였다.
ㆍ $G_{2}$의 DNA : 모두 시험관의 B 부분에 모였다.
ㆍ $G_{3}$의 DNA : 1/2은 A 부분에, 1/2는 B 부분에 모였다.
① DNA는 당, 인산, 염기로 구성된 이중나선 구조를 갖는다.
② DNA는 두 가닥의 염기 사슬이 상보적으로 결합되어 있다.
③ DNA는 각각의 사슬을 주형으로 새로운 사슬이 반보존적으로 복제된다.
④ 방사성동위원소는 DNA 복제에 영향을 주어 돌연변이를 일으킨다.
⑤ 원심분리 실험을 통해 DNA의 두 가닥 사슬을 각각 분리할 수 있다.
ㆍ 효소 ⓑ : 유전자 B의 산물이며, 효소 ⓐ의 작용을 억제하여 털 색이 흰색에서 검은색으로 변하는 것을 방해한다.
① AABB
② AaBb
③ Aabb
④ aaBB
⑤ aabb
(나) 영희가 5분 동안 잔디밭에 있는 성냥개비를 찾는다.
(다) 영희가 찾은 성냥개비의 수를 색깔 별로 기록한다.
① 사용하는 기관은 발달하고 사용하지 않는 기관은 퇴화한다.
② 환경에 잘 적응한 개체는 살아남고 적응하지 못한 것은 도태된다.
③ 생물은 개체마다 변이가 있는데 이 변이가 유전된다.
④ 생물 진화는 내부 요인에 의해 항상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된다.
⑤ 환경적인 격리가 진화의 요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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