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11/20

2002-11 2002학년도 11월 고2 전국연합학력평가 과학탐구영역[예체능계](과학)

2002학년도 11월 고2 전국연합학력평가 과학탐구영역[예체능계](과학)의 문제를 제공합니다.
본 자료는 경기도교육청에서 출제하였으며,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002년 11월 20일 (수)에 시행되었습니다.
2002학년도 11월 고2 전국연합학력평가

과학탐구영역[예체능계](과학)

시행 : 2002.11.20(수)
대상 : 고등학교 2학년
출제 : 경기도교육청

사진, 그림, 듣기파일 등은 빠져 있으며,
표, 밑줄 등은 원본과 다를 수 있습니다.
원본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원본 파일은 https://korea-test.tistory.com/에 있습니다.
그림은 운동장에 정지해 있던 모형 비행기가 출발하여 4초 동안 직선 운동하는 것을 나타낸 것이다.
비행기의 운동에 대한 <보기>의 설명 중 옳은 것을 모두 고르면?
보기
ㄱ. 비행기는 등가속도 직선 운동을 한다.
ㄴ. 2초가 되는 순간 비행기의 속력(A)은 4m/s이다.
ㄷ. 비행기에 작용하는 알짜힘은 점점 커진다.

① ㄱ

② ㄴ

③ ㄱ, ㄴ

④ ㄱ, ㄷ

⑤ ㄱ, ㄴ, ㄷ

철수와 영희가 원격조정기를 사용하여 장난감 자동차 A와 B를 그림과 같이 직선운동을 하도록 하였다. 그래프는 두 자동차의 시간에 따른 위치의 변화를 나타낸 것이다.
두 자동차 A, B의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2점]
보기
ㄱ. 1초가 되는 순간 두 자동차의 속력은 같다.
ㄴ. 1초가 되는 순간 두 자동차의 운동 방향은 같다.
ㄷ. 1~5초 동안 두 자동차의 평균 속력은 같다.

① ㄱ

② ㄴ

③ ㄷ

④ ㄱ, ㄷ

⑤ ㄴ, ㄷ

무중력상태인 우주정거장 안에서 그림과 같이 정지해 있는 우주비행사 A가 5m 떨어져 있는 우주비행사 B에게 들고 있던 책을 1m/s의 속력으로 밀어주었다.
우주비행사 A와 책의 질량이 각각 60kg, 1kg일 때, <보기>의 설명 중 옳은 것을 모두 고르면? (단, 공기저항은 무시한다.)
보기
ㄱ. 우주비행사 A도 1m/s의 속력으로 운동한다.
ㄴ. 우주비행사 A가 책에 작용한 힘과 책이 우주비행사 A에 작용한 힘은 크기가 같다.
ㄷ. 책이 5m 이동하는 동안 우주비행사 A도 5m 이동한다.

① ㄱ

② ㄴ

③ ㄱ, ㄴ

④ ㄴ, ㄷ

⑤ ㄱ, ㄴ, ㄷ

그림은 발전기축에 연결된 무거운 추를 떨어뜨려 전구에 불을 밝히는 실험을 나타낸 것이다.
이 실험에 대한 <보기>의 설명 중 옳은 것을 모두 고르면?
보기
ㄱ. 추가 무거울수록 전구가 더 밝다.
ㄴ. 발전기에서 역학적 에너지가 전기 에너지로 전환된다.
ㄷ. 전기 에너지는 전구에서 빛에너지와 열에너지로 전환된다.

① ㄱ

② ㄴ

③ ㄷ

④ ㄱ, ㄷ

⑤ ㄱ, ㄴ, ㄷ

그림과 같이 비커에 담긴 80℃ 물 0.5kg을 20℃ 물이 들어있는 수조에 붓고 저었더니, 수조 속 물의 시간에 따른 온도 변화가 그래프와 같았다.
이 실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단, 열손실은 무시한다. )
보기
ㄱ. 수조 속 20℃ 물의 비열은 비커 속 80℃ 물의 2배이다.
ㄴ. 수조 속 20℃ 물의 질량은 1kg이다.
ㄷ. 1분 후 수조에 80℃ 물 0.5kg을 더 부으면 물의 온도는 60℃까지 올라간다.

① ㄱ

② ㄴ

③ ㄷ

④ ㄱ, ㄴ

⑤ ㄴ, ㄷ

그림은 종이의 두께가 균일한지 검사하기 위해서 방사선을 이용하는 장치이다. 표는 시간에 따라 종이를 통과한 방사선의 누적된 양을 측정한 것이다.
시간(초)010203040506070
방사선의 누적된 양050100150190240290340
이 장치에 적합한 방사선과 종이의 두께가 달라진 구간은? [1점]

① [방사선] : $\alpha$선 / [구간] : 10~20초

② [방사선] : $\beta$선 / [구간] : 20~30초

③ [방사선] : $\beta$선 / [구간] : 30~40초

④ [방사선] : $\gamma$선 / [구간] : 40~50초

⑤ [방사선] : $\gamma$선 / [구간] : 60~70초

레이저광을 투명한 OHP 필름의 단면에 비추었더니, 그림과 같이 필름 속으로 레이저광이 진행하였다. 광섬유는 이와 같은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광섬유에 대한 <보기>의 설명 중 옳은 것을 모두 고르면?
보기
ㄱ. 광섬유는 빛의 전반사를 이용한 것이다.
ㄴ. 광섬유는 광통신, 위 내시경 등에 이용된다.
ㄷ. 광섬유 바깥쪽은 빛이 새나가지 않도록 불투명한 재료로 씌운다.

① ㄱ

② ㄴ

③ ㄷ

④ ㄱ, ㄴ

⑤ ㄱ, ㄷ

그림 (가)는 실험용 수레 A에 연결한 줄을 10N의 힘으로 당기는 실험이고, 그림 (나)는 질량이 같은 수레 B에 무게가 10N인 추를 매달아 운동시키는 것이다.
위의 두 실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단, 줄의 질량과 모든 마찰은 무시한다.)
보기
ㄱ. 수레 A에 작용하는 알짜힘은 10N이다.
ㄴ. 수레 A, B에 작용하는 알짜힘은 같다.
ㄷ. 수레 B의 가속도는 수레 A보다 크다.

① ㄱ

② ㄴ

③ ㄷ

④ ㄱ, ㄴ

⑤ ㄴ, ㄷ

영희는 그림과 같이 묽은 황산을 이용한 전지를 만들었다. 그리고 스위치를 닫기 전·후의 현상을 관찰하여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관찰결과
◦ 스위치를 닫기 전에는 금속 B에서 기포가 발생했다.
◦ 스위치를 닫자 금속 A에서 기포가 발생하기 시작했다.
◦ 꼬마 전구에 불이 켜졌다가 곧 어두워졌다.
◦ 금속 A 주위에 과산화수소수를 떨어뜨리니 불빛이 다시 밝아졌다.
위 관찰 결과에 대한 해석으로 옳은 것은? [2점]

① 과산화수소수는 발생한 기체를 제거해 준다.

② 금속 A의 반응성이 금속 B의 반응성보다 크다.

③ 금속 A가 ($-$)극, 금속 B가 ($+$)극으로 작용한다.

④ 전자는 금속 A에서 도선을 따라 금속 B로 이동한다.

⑤ 금속 A에서 산화 반응, 금속 B에서 환원 반응이 일어난다.

과학 시간에 그림과 같은 장치를 이용하여 금속통에 물 100g을 넣고 메탄올의 연소열을 측정하려고 한다. 이 때 추가로 꼭 필요한 실험 기구는? (단, 연소시 발생한 열은 모두 물에 흡수된다고 가정한다.)

① 눈금실린더, 온도계

② 눈금실린더, 초시계

③ 저울, 온도계

④ 저울, 초시계

⑤ 초시계, 온도계

그림과 같이 푸른색의 황산구리(Ⅱ) 수용액이 들어 있는 비커에 표면을 사포로 잘 닦은 쇠못과 은반지를 넣어 두었다. 이 때 예상되는 결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단, 반응성의 세기는 Fe > Cu > Ag이다.)
보기
ㄱ. 용액의 푸른색이 엷어진다.
ㄴ. 은반지 표면에 구리가 달라붙는다.
ㄷ. 용액 속의 철 이온의 수는 증가한다.
ㄹ. 쇠못에서 산화 반응, 은반지에서 환원 반응이 일어난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ㄱ, ㄹ

④ ㄴ, ㄷ

⑤ ㄴ, ㄹ

철수는 양초의 연소 생성물과 날숨에 포함되어 있는 물질을 확인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실험을 하였다.
[실험]
(가) 석회수에 페놀프탈레인 용액을 2~3방울 떨어뜨렸더니 용액의 색이 붉게 변했다.
(나) 양초를 연소시킬 때 발생한 기체를 과정 (가)의 석회수에 통과시켰더니 뿌옇게 흐려지면서 붉은색이 점점 사라졌다.
(다) 다른 석회수에 날숨을 불어넣었더니 석회수가 뿌옇게 흐려졌다.
위 실험 결과에 대한 해석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1점]
보기
ㄱ. 양초의 성분 중에는 수소가 포함되어 있다.
ㄴ. 양초의 연소 생성물이 물에 녹은 용액은 산성을 띤다.
ㄷ. 양초의 연소 생성물과 날숨에는 같은 물질이 포함되어 있다.

① ㄱ

② ㄴ

③ ㄱ, ㄴ

④ ㄱ, ㄷ

⑤ ㄴ, ㄷ

영희는 휴대용 가스레인지를 사용하던 중 화력이 약해져서 가스레인지를 끄고 부탄 가스통을 살펴보았다. 이 때 가스통은 아주 차가웠고 연료가 남아 있었다. 가스통을 따뜻한 물에 담갔다가 다시 가스레인지에 연결한 후 불을 켰더니 화력이 강해졌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보기
ㄱ. 부탄은 온도가 높을수록 기화가 잘 된다.
ㄴ. 액체 부탄이 기체로 변하는 과정에서 열이 흡수된다.
ㄷ. 부탄은 대기압, 상온에서 액체 상태로 연소가 일어난다.
ㄹ. 가스통에 부탄이 남아 있음에도 화력이 약해지는 현상은 겨울보다 여름에 더 잘 나타날 것이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ㄱ, ㄹ

④ ㄴ, ㄷ

⑤ ㄴ, ㄹ

지상에서 배출된 CFC가 성층권에 도달하여 그림과 같이 연쇄적인 반응이 일어나 오존층이 파괴된다.
위 그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오존이 파괴되면 산소가 생성된다.

② CFC는 화학적으로 안정한 물질이다.

③ 염소 원자는 오존 파괴 과정에서 촉매로 작용한다.

④ 오존이 산소로 될 때 일산화염소(ClO)가 없어진다.

⑤ CFC에서 염소 원자가 생성되는 반응은 흡열 반응이다.

표는 세 가지 할로겐 원소와 수소의 반응을 나타낸 것이다.
원소분자수소와의 반응
X$\text{X}_2$가열하면 서서히 반응함
Y$\text{Y}_2$햇빛을 쬐면 폭발적으로 반응함
Z$\text{Z}_2$촉매와 함께 가열하면 서서히 반응함
위 자료로부터 판단할 때, 반응이 일어날 것으로 예측되는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단, X, Y, Z는 임의의 원소 기호이다.)
보기
ㄱ. NaX 수용액에 $\text{Y}_2$를 가한다.
ㄴ. NaY 수용액에 $\text{Z}_2$를 가한다.
ㄷ. NaZ 수용액에 $\text{X}_2$를 가한다.

① ㄱ

② ㄴ

③ ㄱ, ㄴ

④ ㄱ, ㄷ

⑤ ㄴ, ㄷ

철수네 실험조는 반응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실험을 하였다.
[실험 과정]
(가) 세 개의 수조에 10℃, 30℃, 50℃의 물을 각각 $\dfrac{2}{3}$씩 넣는다.
(나) 크기가 같은 3개의 풍선에 각각 5% 과산화수소수 20mL를 동시에 넣는다.
(다) 과정 (나)의 풍선에 같은 크기의 산화구리(II) 조각을 0.5g씩 동시에 넣고 재빨리 입구를 집게로 막은 다음, 그림과 같이 수조에 넣는다. (단, 집게는 풍선이 떠오르는 시간의 차이를 관찰하기에 적절한 것을 사용하였다.)
(라) 풍선이 떠오르는 순서를 관찰한다.
위 실험을 통해 검증하고자 하는 가설로 옳은 것은? (단, 열팽창에 의한 효과는 무시한다.)

① 농도가 진할수록 반응 속도가 빠르다.

② 온도가 높을수록 반응 속도가 빠르다.

③ 촉매의 겉넓이가 클수록 반응 속도가 빠르다.

④ 온도가 높을수록 발생하는 기체의 총량이 많아진다.

⑤ 농도가 진할수록 발생하는 기체의 총량이 많아진다.

그래프는 하루 동안 A, B 두 녹색 식물의 이산화탄소 흡수량과 방출량을 조사한 것이다.
위 자료에 대한 해석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2점]
보기
ㄱ. A의 호흡량이 B의 호흡량보다 많다.
ㄴ. A와 B에서 광합성량과 호흡량이 일치되는 시각이 같다.
ㄷ. 10시부터 17시 사이에서는 A의 광합성량이 B의 광합성량보다 많다.

① ㄱ

② ㄴ

③ ㄱ, ㄴ

④ ㄱ, ㄷ

⑤ ㄴ, ㄷ

그림은 어떤 태아 세포의 핵형을 분석한 결과이다.(단, 핵형 분석은 염색체를 크기 순으로 배열하고 성염색체는 맨 끝에 위치시킨다.)
이 자료에 대한 해석이나 추론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보기
ㄱ. 이 태아는 정상적인 여자로 태어날 것이다.
ㄴ. 이 태아는 상염색체의 수에 이상이 생겼다.
ㄷ. 부모의 생식 세포가 형성될 때 염색체 수에 이상이 생긴 경우이다.

① ㄱ

② ㄷ

③ ㄱ, ㄴ

④ ㄱ, ㄷ

⑤ ㄴ, ㄷ

그래프는 어떤 고등학생이 아침 식사를 했을 때와 하지 않았을 때의 체온의 변화를 나타낸 것이다.
위 자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보기
ㄱ. 아침 식사를 하면, 하지 않을 때보다 체온이 더 높아진다.
ㄴ. 아침 식사를 할 때와 하지 않을 때의 열 생산량은 같다.
ㄷ. 아침 식사를 하지 않으면 점심 식사를 하여도 체온이 계속 낮은 상태로 유지된다.

① ㄱ

② ㄴ

③ ㄷ

④ ㄱ, ㄷ

⑤ ㄴ, ㄷ

그림은 자극에 대한 반응을 두 가지 경로로 나타낸 것이고, <자료>는 여러 가지 자극에 대한 반응의 예이다.
자료
가. 손이 시려워 장갑을 꼈다.
나. 뜨거운 물체에 손이 닿자 자신도 모르게 손을 재빨리 떼었다.
다. 무릎뼈의 바로 아래를 고무 망치로 가볍게 두드리면 저절로 다리가 올라간다.
위 반응의 경로와 <자료>의 예가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① [A] : 가, 나 / [B] : 다

② [A] : 가, 다 / [B] : 나

③ [A] : 나, 다 / [B] : 가

④ [A] : 가 / [B] : 나, 다

⑤ [A] : 나 / [B] : 가, 다

그래프는 식사를 시작한 후의 혈당량과 호르몬 분비량의 변화를 나타낸 것이다.
위 자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보기
ㄱ. 혈당량과 인슐린 분비량의 변화 형태는 서로 유사하다.
ㄴ. 혈당량이 높아지면 글루카곤의 분비량은 감소한다.
ㄷ. 식사 후 1시간 이내에 원래의 혈당량을 회복한다.

① ㄱ

② ㄱ, ㄴ

③ ㄱ, ㄷ

④ ㄴ, ㄷ

⑤ ㄱ, ㄴ, ㄷ

그림은 DDT를 살포하였던 지역에 사는 여러 가지 생물들의 체내 DDT 농도를 조사한 결과이다.
위 자료에 대한 해석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1점]
보기
ㄱ. 체내에 축적된 DDT는 자손에 전달되지 않는다.
ㄴ. DDT는 먹이 연쇄를 따라 상위 영양 단계로 갈수록 농축된다.
ㄷ. DDT는 생물체 내에서 분해가 잘 되지 않거나 배출되는 양이 매우 적다.

① ㄱ

② ㄴ

③ ㄷ

④ ㄱ, ㄴ

⑤ ㄴ, ㄷ

개구리의 심장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실험을 하였다.
(가) 심장을 떼어 내어 개구리 체액과 농도가 같은 생리 식염수에 담가 두었더니 한동안 심장 박동은 일정하게 계속되었다.
(나) B 심장에 연결된 부교감 신경을 자극하였더니 B 심장의 박동 속도가 느려지고, A 심장의 박동 속도도 느려졌다
이 실험을 통하여 알 수 있는 사실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보기
ㄱ. 심장은 스스로 박동 속도를 변화시킬 수 있다.
ㄴ. 생리 식염수는 심장 박동 속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ㄷ. 심장 박동 속도는 부교감 신경에서 분비된 어떤 물질에 의해 조절된다.

① ㄱ

② ㄴ

③ ㄷ

④ ㄱ, ㄴ

⑤ ㄱ, ㄷ

소장의 모세혈관으로 흡수된 영양소는 간문맥→ 간→ 간정맥을 통해 이동한다. 표는 건강한 쥐에게 식빵과 버터를 먹이고, 섭취 3시간 후($T_{1}$)와 섭취 5시간 후($T_{2}$)에 각 기관의 혈액에 포함되어 있는 영양소의 상대적인 양을 나타낸 것이다.
영양소시간소장의 모세혈관간문맥간정맥
포도당$T_{1}$$+++$$+++$$+++$$+$
$T_{2}$$+$$+$$+$$+$
글리코겐$T_{1}$$-$$-$$+$$-$
$T_{2}$$-$$-$$+++$$-$
지방$T_{1}$$-$$-$$+$$-$
$T_{2}$$-$$-$$+$$-$
위 자료에 대한 해석으로 옳은 것은?

① 글리코겐은 소장의 모세혈관에서 흡수된다.

② 지방은 소장에서 흡수되어 간문맥으로 이동된다.

③ 포도당의 일부는 간에 글리코겐으로 저장된다.

④ 모든 영양소는 소장의 모세혈관을 통해 흡수된다.

⑤ 혈당량이 증가하면 간에 저장된 글리코겐이 포도당으로 전환된다.

그림은 지구 대기의 온실 효과를 이해하기 위한 실험 장치이다. 이 장치를 햇빛이 잘 드는 곳에 설치하고 약 15분이 지난 뒤 상자 안의 온도를 측정하였더니, (나)의 온도가 (가)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 실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1점]
보기
ㄱ. 유리는 햇빛의 가시 광선을 모두 차단한다.
ㄴ. 검은 종이는 지구의 표면에 해당한다.
ㄷ. 유리는 상자 안의 온도를 높이는 역할을 한다.

① ㄱ

② ㄴ

③ ㄱ, ㄴ

④ ㄱ, ㄷ

⑤ ㄴ, ㄷ

다음 (가), (나), (다)는 각각 화성암, 변성암, 퇴적암에 해당하는 암석의 사진과 그 특징을 나타낸 것이다.
(가)(나)(다)
∙ 광물 입자의 크기가 작다.
∙ 주로 감람석, 휘석, 각섬석으로 구성되어 있다.
∙ 광물 입자의 크기가 크다.
∙ 밝은 색과 어두운 색의 줄무늬가 교대로 배열되어 있다.
∙ 입자의 크기가 작다.
∙ 주로 방해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염산과 반응하여 기포가 발생한다.
위 자료에 대한 해석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암석 (가)는 주로 유색 광물로 구성되어 있다.

② 암석 (나)는 접촉 변성 작용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③ 암석 (다)의 구성 성분은 주로 $\text{CaCO}_3$이다.

④ 암석 (가)는 마그마가 분출하여 굳어진 것이다.

⑤ 암석 (가), (나), (다)의 생성 원인은 서로 다르다.

다음은 판의 경계에 나타나는 지형에 관한 설명이다.
(a) 히말라야 산맥은 인도-오스트레일리아 판과 유라시아 판이 서로 충돌하여 만들어진 것이다.
(b) 산안드레아스 단층에서는 단층면 양쪽의 판이 서로 어긋나게 이동하고 있으며, 단층 주변에서는 지진이 자주 발생한다.
위와 같은 지형이 만들어질 수 있는 판의 경계를 그림에서 옳게 고른 것은?
(a)(가)(가)(나)(나)(다)
(b)(나)(다)(가)(다)(나)
그림 (가)~(다)는 서로 다른 지역의 지질 단면도이다. (가)의 화석은 각 지층에서 발견된 것이고, (나)와 (다)의 어두운 부분(▒))은 변성 작용을 받은 곳이다.
그림에 대한 <보기>의 설명 중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보기
ㄱ. (가)는 지층 A와 지층 B가 역전된 것이다.
ㄴ. (나)에서 화성암체 A와 지층 B의 생성 순서를 정하는 데는 관입의 법칙이 적용된다.
ㄷ. (다)에서 화성암체 A는 지층 B보다 나중에 생성되었다.

① ㄱ

② ㄴ

③ ㄱ, ㄴ

④ ㄱ, ㄷ

⑤ ㄴ, ㄷ

그림은 2001년 2월과 8월에 동해에서 관측한 깊이에 따른 수온 분포 자료이다.
위 자료에 대한 해석 중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보기
ㄱ. 해수 표면의 온도는 2월이 8월보다 더 낮다.
ㄴ. 계절에 따른 수온 변화는 표층이 심해층보다 더 크다.
ㄷ. 깊이에 따른 수온 변화는 2월이 8월보다 더 크다.

① ㄱ

② ㄴ

③ ㄷ

④ ㄱ, ㄴ

⑤ ㄴ, ㄷ

그림은 화성 탐사선에서 촬영한 화성의 지형 사진이다.
위의 자료에 대한 해석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보기
ㄱ. 화성에서는 풍화 작용이나 침식 작용이 일어나지 않는다.
ㄴ. 화성에는 물이 흘렀던 흔적이 나타난다.
ㄷ. 화성에는 대기가 없으므로 바람이 불지 않는다.
ㄹ. 화성에는 운석이 떨어져 지형을 변화시키기도 한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그림은 지구에 입사되는 태양 복사 에너지량을 100%로 하여 지표면, 대기, 우주 공간 사이에 이동하는 에너지량을 나타낸 것이다.
위의 그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단, 그림에서 지표면과 대기층을 합한 부분을 지구로 본다.)

① 지구의 반사율은 30%이다.

② 대기에 흡수되는 에너지는 모두 117%이다.

③ 지표면에 흡수되는 태양 복사 에너지는 70%이다.

④ 지구에서 우주 공간으로 방출되는 복사 에너지는 모두 64%이다.

⑤ 지표면에서 방출된 복사 에너지는 대부분 우주 공간으로 직접 나간다.

그림은 어느 해 7월 24일 12시와 7월 25일 12시의 일기도이다.
7월 24일 12시에서 7월 25일 12시에 이르는 동안 우리 나라 호남 지방에 나타났을 가능성이 높은 기상 현상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2점]
보기
ㄱ. 기압이 차츰 낮아지면서 오래 동안 비가 내린다.
ㄴ. 바람은 남동풍에서 남서풍으로 바뀌고, 기온이 올라간다.
ㄷ. 적운이나 적란운이 나타나고, 소나기가 내린다.
ㄹ. 비가 그치고, 서쪽에 푸른 하늘이 보이기 시작한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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