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자료는 교육과정평가원에서 출제하였으며,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002년 11월 6일 (수)에 시행되었습니다.
사회탐구영역[인문계](사회)[경제]
시행 : 2002.11.6(수)
대상 : 고등학교 3학년
출제 : 교육과정평가원
표, 밑줄 등은 원본과 다를 수 있습니다.
원본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원본 파일은 https://korea-test.tistory.com/에 있습니다.
(나) 소비자는 상품을 소비할 때 얻게 되는 만족감과 기회 비용을 고려하여 선택한다.
ㄴ.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
ㄷ. 바다는 메워도 사람 욕심은 못 메운다.
ㄹ. 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난다.
① (가) : ㄴ / (나) : ㄱ
② (가) : ㄴ / (나) : ㄷ
③ (가) : ㄷ / (나) : ㄱ
④ (가) : ㄷ / (나) : ㄴ
⑤ (가) : ㄹ / (나) : ㄷ
① 취업자와 실업자를 합하면 경제 활동 인구이다.
② 일할 의사가 없는 사람은 비경제 활동 인구에 속한다.
③ 실업률은 경제 활동 인구 중에서 실업자가 차지하는 비율이다.
④ 장기적인 불황으로 일자리 구하는 것을 포기한 사람은 실업자이다.
⑤ 경제 활동 인구와 비경제 활동 인구를 합한 것이 노동 가능 인구이다.
(나) 경제 개발 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한다.
(다) 대기업이 다른 회사에 투자할 수 있는 금액 한도를 정부가 제한한다.
(라)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출시하기 전에 시험판을 배포하여 반응을 살펴본다.
① [시장 경제 체제 요소] : (가), (나) / [계획 경제 체제 요소] : (다), (라)
② [시장 경제 체제 요소] : (가), (다) / [계획 경제 체제 요소] : (나), (라)
③ [시장 경제 체제 요소] : (가), (라) / [계획 경제 체제 요소] : (나), (다)
④ [시장 경제 체제 요소] : (나), (다) / [계획 경제 체제 요소] : (가), (라)
⑤ [시장 경제 체제 요소] : (나), (라) / [계획 경제 체제 요소] : (가), (다)
“아니, 당신은 이 그림을 그리는 데 고작 몇 분밖에 안 쓰셨잖아요.” 여인은 항의했다.
피카소는 “천만에요, 40년이나 걸렸습니다.”라고 대답했다.
① 선진국보다 후진국에 더 많다.
② 전통적인 생산 요소의 하나이다.
③ 교육을 많이 받을수록 적어진다.
④ 이자율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는다.
⑤ 현대 사회에서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① 이것에 부과하는 세금은 납세자와 담세자가 다르다.
② 이것에 부과하는 세율을 올리면 빈부 격차 해소에 도움이 된다.
③ 우리 나라의 국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이것이 높은 재화를 생산해야 한다.
④ 한 나라의 국경 안에서 1년 동안 생산된 이것을 모두 합하면 그해의 GDP가 된다.
⑤ 우리 나라는 각 생산 단계에서 발생하는 이것에 일정 비율의 세금을 부과하고 있다.
ㄴ. ㉡은 지출, ㉢은 분배, ㉣은 생산 측면을 나타낸다.
ㄷ. ㉡, ㉢, ㉣ 측면의 국민 소득은 사후적으로 일치하게 된다.
ㄹ. ㉢에서 ㉡을 뺀 부분이 저축이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ㄴ. 환경 문제 해결에 시장 경제의 원리를 도입하고 있다.
ㄷ. 재산권 개념을 도입하여 환경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ㄹ. 부정적인 외부 효과로 인한 기업의 과소 생산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ㄷ, ㄹ
④ ㄱ, ㄴ, ㄷ
⑤ ㄱ, ㄷ, ㄹ
① 소비 급증
② 실업률 증가
③ 가계 대출 급증
④ 부동산 가격 폭등
⑤ 물가 상승 가능성
ㄴ. ㉠에서 외국인의 국내 투자액이 내국인의 해외 투자액보다 많았다.
ㄷ. ㉡에서 외환 보유고가 크게 늘어났다.
ㄹ. ㉡에서 해외에서 받은 서비스 요금이 해외에 지불한 서비스 요금보다 많았다.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ㄷ, ㄹ
④ ㄱ, ㄴ, ㄷ
⑤ ㄱ, ㄷ, ㄹ
댓글 없음:
댓글 쓰기